발표불안&대인공포

본문 바로가기
메달이미지

발표불안&대인공포

◉ 발표불안, 대인공포란?

발표불안, 대인공포는 “사회공포증” 또는 “사회불안증”이라고도 하며, 남들이 유심히 지켜보는 상황에서 발표를 하거나, 어떤 행동이나 말을 할 때 과도하게 긴장하고 불안을 느끼는 증상을 말합니다. 면접불안, 시선공포, 시선기피, 무대공포, 발표불안과 같이 지나치게 남(타인)이 의식되어 과도한 불안을 느끼는 증상들은 대인공포에 해당됩니다.

발표불안, 대인공포가 있는 사람들은 흔히 여러 사람들 앞에서 자신의 생각이나 의견을 말하거나, 낯선 사람이나 이성과 이야기 하는 것, 다른 사람들 앞에서 발표하는 것, 연설을 하거나 글을 읽는 것 등을 두려워합니다. 그들은 불안하고 공포스러운 사회적 상황 또는 활동 상황을 피하려 하고, 그런 상황에 직면했을 때 나타나는 불안증상으로 인하여 마음 편안한 생활을 하지 못하고 사회적 활동이나 대인관계에서 고통을 경험합니다.

가장 흔한 유형은 여러 사람 앞에서 발표를 할 때이며, 이성을 대하거나 전화를 사용할 때, 파티나 강의실 등도 공포를 유발하는 상황이 됩니다. 이런 사람들은 여러 사람 앞에서 말을 할 때 창피를 당할까봐 두려워하며, 손이나 목소리를 떠는 것을 남들이 알아채서 자신을 바보 같다고 생각하거나 약하다고 생각할까봐 두려워합니다. 혼자 있을 때도 그전에 불안과 창피함을 느꼈던 상황을 수없이 반복적으로 생각하거나, 다른 사람이 보고 있을지도 모른다고 생각하면서 불안을 느낍니다.

발표불안, 대인공포의 신체적인 증상으로는 심장박동이 빨라지거나 식은땀을 흘리고, 음성이 떨리고 얼굴이 붉어지며, 토할 것 같고, 시야가 흐려지며, 얼굴에 경련이 일어나고, 머릿속이 하얗게 느껴져서 어떻게 해야 할지를 몰라 매우 당황하여 순간적으로 합리적인 생각이나 행동을 하지 못합니다. 이런 사람들은 이러한 과도한 불안감이 비합리적이거나 그럴 필요가 없다는 사실을 깨닫고는 있으나 스스로 그것을 통제하여 극복하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따라서 그런 사람들은 남의 주목을 받지 않는 분야의 일이나 업무를 선호하게 되어 자신의 능력보다 훨씬 낮은 수준의 직업을 선택하는 경향도 있습니다.

한국인들은 체면을 중시하는 문화 때문에 발표불안, 대인공포를 인정하지 않으려 하거나 숨기려는 경향이 많은데, 그들은 대체로 성취 지향적이며 완벽을 추구하는 사람들입니다. 연구에 의하면 전체 인구의 약 13%가 발표불안, 대인공포를 겪고 있다고 추정되며,‘가장 흔한 심리적인 문제의 하나’라고 보고되고 있습니다.

발표불안, 대인공포는 서양과 같이 개인주의를 강조하는 경우보다는 집단주의를 강조하는 문화권에서 많이 발생합니다. 우리 문화는 요즈음은 많이 달라져 가고는 있으나 아직도 집단주의 문화에 속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우리’를 강조하고‘남(타인)’을 많이 의식하며, 특히 손가락질 받는 일은 하지 않아야 한다는 교육을 어려서부터 많이 받고 자란 우리나라에서 발표불안, 대인공포가 많습니다.

발표불안, 대인공포가 있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 문제를 남에게 털어놓고 조언을 구하지 않는 것이 특징인데, 이는 자신의 증상을 수치스러워하고 남에게 이해받을 수 없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혼자 이를 극복하기 위해 안간힘을 쓰지만 쉽사리 이 문제에서 벗어나지 못합니다. 이러한 발표불안, 대인공포는 세월이 흐르면 자동적으로 해결되는 것이 아니라, 방치할 경우 평생을 따라다니면서 고통을 줍니다.

발표불안, 대인공포의 가장 큰 근본원인은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어린 시절이나 청소년기에 자신에게 가장 중요했던 부모님이나 선생님, 어른, 친구 등 타인으로부터 심하게 마음의 상처를 받았고 자존감을 크게 손상당했기 때문입니다. 그 결과, 발표불안, 대인공포로 고통을 겪고 있는 사람들은 자존감이 매우 허약하고 자신감도 크게 저하되어 있으며, 부정적인 자아개념이 매우 강합니다. 그리고‘완벽주의’경향이 있으며, 마음이 여리고 착하며 성실한 분들이 대부분입니다.

따라서 이런 사람들은 자기 비판적이며, 자신을 객관적으로 보기 보다는 주관적으로 평가하기 때문에 쉽게 자기만족이 어렵고, 타인의 시선과 반응에 대해서도 주관적으로 부정적인 해석을 내리는 경향이 많습니다. 같은 맥락에서 자신에게 과도하게 집중되어 있어서 문제를 해결할 때‘과제중심적인 접근’을 하기 보다는 자신에게 부적절한 주의를 기울이게 됨으로써 긴장을 유발하는 상황에서 과도하게 불안에 빠져듭니다.

발표불안, 대인공포가 있는 사람들은 긴장을 유발하는 상황 하에서 이에 대처하기 위한 심리적인 자원도 부족하기 때문에 그런 긴장 상황을 회피하려고 하지만, 그것을 극복하는데 전혀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 본 연구원의 발표불안, 대인공포 해결 프로그램

본 연구원에서는 최면심리상담, NLP심리상담, 자기최면, 인지행동 기법, 자존감 강화, 자신감 강화, 자기암시, 긍정적 자아개념 형성을 위한 심리상담, 발표연습 실전……. 등 종합적인 심리상담을 통하여 발표불안, 대인공포를 근원적으로 해결하도록 도움을 드리고 있습니다.

이와 같이 다양한 심리상담을 종합적으로 하기 때문에 그 효과가 기존의 어떤 방법보다 탁월하고 우수하다고 자부하고 있습니다. 특히 최면심리상담과 NLP심리상담은 발표불안, 대인공포의 근본원인이고 뿌리가 되는 인간의 무의식을 다루기 때문에 인간의 의식과 인지적인 면에 초점을 두는 기존의 다른 심리상담 방법보다 그 효과가 빠르고 강합니다. 발표불안, 대인공포는 본인의 의지와는 관계없이 발생하여 고통을 주기 때문에 인지적인 면뿐만 아니라 그것의 근본원인이고 뿌리가 되는 무의식까지 다루는 것이 발표불안, 대인공포를 완전히 해결하는데 필수적입니다.

NLP 기법을 활용하는 NLP심리상담에서는 자신감을 강력하게 솟아나게 하는‘앵커링(Anchoring) 기법’을 비롯하여‘객관적 관조기법, 개인사 바꾸기, 불안, 공포, 수치심 등의 강한 부정적 정서를 해결하는 기법’등을 활용합니다.

최면기법을 활용하는 최면심리상담에서는 트랜스 상태로 들어가서 발표불안을 유발하게 된 근본 원인이 되는 무의식에 저장된 마음의 상처와 자존감을 손상당한 기억들과, 부정적이고 충격적인 경험의 기억들을 모두 제거하여 그것의 위력을 없애버립니다. 그리고 무의식속에 자신감과 용기, 자존감 강화, 긍정적 자아개념 형성을 위한 새로운 긍정의 프로그램을 입력하여 뿌리를 내리게 함으로써 발표불안, 대인공포를 근원적으로 해결합니다. 최면심리상담에서는 이 외에도 발표불안을 비롯한 각종 대인공포를 해결하는 여러 가지 기법들을 활용하여 그 효과가 탁월합니다.

◉ 발표불안, 대인공포 해결 프로그램 참가 대상

  • ∙ 발표불안, 대인공포로 고통을 겪고 계시는 분
  • ∙ 누군가 자기를 지켜본다고 생각되면 과도하게 긴장되거나 남이 지나치게 의식이 되는 분
  • ∙ 발표를 하거나 발표를 기다릴 때 지나치게 긴장되거나 떨리는 분
  • ∙ 면접불안, 시선공포, 목소리 떨림, 얼굴 붉어짐, 시선기피, 발표불안 등이 있는 분
  • ∙ 스피치 학원, 웅변학원, 기타 여러 곳에서 각종 훈련을 받았어도 효과가 없는 분
  • ∙ 다른 곳에서 NLP, 최면상담을 받았어도 효과가 없는 분
  • ∙ 여러 가지 방법을 시도했는데 아직 해결 되지 않으신 분
  • ∙ 인지-행동 치유 등의 심리상담을 받았어도 효과가 없는 분

◉ 발표불안, 대인공포 해결 1:1 개인별 맞춤형 프로그램 심리상담 안내

1. 방법


1대1 개인별 맞춤형으로 실시하며, 100% 예약제로 운영합니다.

1) 종합심리상담 방법(최면심리상담과 NLP심리상담이 포함되어 있음) : 발표불안과 대인공포의 원인분석 + 최면을 통한 무의식 근원해결 + 발표불안으로 고통스러웠던 과거의 기억 제거 + 최면과 NLP를 통합하여 무의식에 발표 잘하는 프로그램 입력 + 정신적 리허설 기법 + NLP 앵커링 기법 + 인지행동기법 + 다양한 NLP 기법 + 자신감 및 자존감 강화, 강력한 긍정적 자아개념 형성 + 호흡법 + 자기암시 기법 + 자기최면 기법 + 발표연습 실전 + 자기암시 및 긍정확언, 자기최면 음성파일 무료 제공 + 발표불안, 대인공포 해결에 큰 도움이 되는 자료 무료 제공

2) 최면심리상담 방법 : 발표불안과 대인공포의 원인분석 + 최면을 통한 무의식 근원해결 + 발표불안으로 고통스러웠던 과거의 기억 제거 + 최면을 통하여 무의식에 발표 잘하는 프로그램 입력 + 정신적 리허설 기법 + 인지행동 기법 + 자신감 및 자존감 강화, 강력한 긍정적 자아개념 형성 + 호흡법 + 발표연습 실전 등

위의 2가지 방법(종합심리상담, 최면심리상담) 중에서 어떤 방법의 상담을 받으실 것인지 상담을 받으실 분이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말씀드리면, 최면심리상담과 NLP심리상담까지 포함하여 다양한 심리상담 방법을 종합적으로 하는 종합심리상담이 가장 효과적이므로 먼저 종합심리상담을 기본적으로 1회 받으시고, 그 다음부터는 최면심리상담을 받으시는 것이 가장 효율적입니다.

2. 상담 1회당 소요되는 시간과 상담료


최면심리상담은 평균적으로 1회당 2시간 정도 소요되며, 종합심리상담은 평균적으로 1회당 3시간 정도 소요됩니다. 하지만 실제로 심리상담을 하다보면 그것보다 시간이 초과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더라도 추가적인 상담료를 요구하지 않으므로 안심하시기 바랍니다. 사랑하는 나의 가족처럼 생각하고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종합심리상담료와 최면심리상담료, 기타 궁금한 사항은 전화로 문의바랍니다.

발표불안, 대인공포를 해결하기 위해 종합심리상담이나 최면심리상담을 몇 번 받아야 할지는 사람마다 다릅니다. 발표불안과 대인공포의 심한 정도, 그 증상이 지속된 기간, 최면에 들어가는 깊이, 본인의 문제를 해결하겠다는 강한 의지와 지속적인 노력… 등이 사람마다 다르기 때문입니다.

3. 본 연구원의 발표불안, 대인공포 해결 유튜브 영상 시청하기

4. 예약 및 문의 전화 : 02-553-5735, 010-8409-5625


하단로고

CopyrightⒸ국제심리연구원. All rights reserved.

문의전화 카톡아이디 네이버블로그 유튜브 문의전화 카톡아이디 네이버블로그 유튜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