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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중심치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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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최고관리자
댓글 0건 조회 509회 작성일 22-05-08 15: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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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중심치료

구만호 교수(국제심리연구원)


1. 기본개념

인간중심치료는 1940년대에 Carl Rogers에 의하여 개발되어 지금까지 계속 발전하고 있는 인간의 성장과 변화에 대한 접근법이다이 치료의 기본 이론은 만일-이면-이다(if-then)이라는 가설의 형태로 표현될 수 있다만일 한 관계 내에서 "치료자"라고 부르는 사람의 태도 속에 이른바 일치성긍정적인 존중 및 공감적인 이해 등과 같은 특정 조건이 제시된다면그로 인해 "내담자"라고 부르는 사람에게서 성장적인 변화가 일어난다는 것이다이 가설은 이론적으로는 어떤 한 사람이 일치성공감 및 긍정적 존중의 태도를 가지고 있으며 다른 한 사람은 이러한 태도를 지각하는 관계에 있을 때는 언제나 적용되는 것이다.

인간중심치료는 인간의 자기실현 경향성을 전제로 한다. Rogers는 이를 다음과 같이 표현하였다. "자기실현의 경향성은 유기체가 자신을 유지하거나 성장시키는데 도움이 되는 방향을 자신의 모든 능력을 개발하려는 선천적인 경향성이다. " 자기실현을 향한 움직임은 인간이 가진 유기체적인 본성 중의 하나이다.

유아와 아동에게 있는 이러한 자기실현의 힘은 그의 인생에서 중요한 사람들이 부과하는 조건들에 부딪힌다이러한 조건부 가치(conditions of worth)는 아동에게 그가 부과된 기준에 따라 행동할 때만 사랑받고 수용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해준다. Rogers에 따르면 "아동은 어떤 경험에 대해 긍정적 혹은 부정적 가치를 부여하는데이는 단지 아동이 다른 사람들로부터 넘겨받은 조건부 가치에 따른 것이지 그 경험이 그의 유기체 성장을 고양시키거나 고양시키지 못한 탓은 아니다."

인간중심치료에서는 "잠재적으로 능력이 있는 개인 안에 이미 존재하는 능력을 해방시키는 것"을 심리치료의 목표로 삼는다만일 어떤 특정한 조건이 제시된다면 개인은 점차로 자기실현의 능력을 가지고 그가 조건부가치에 의해 내사시켜온 한계들을 극복해 나갈 수 있을 것이다여기에서 특정한 조건이란 치료적인 관계 내에서 개인이 진솔성이나 일치성정확한 공감적 이해 및 무조건적인 긍정적 존중을 지각하는 것이다이 때 내담자의 성격변화는 그의 존재가 자신의 내적 경험을 좀 더 많이 인식하는 방향으로 자신의 내적 경험이 유동적이고 변화할 수 있도록 허용하는 방향으로 그리고 그의 내적 경험과 일치하게 행동하는 방향으로 일어날 것이다.

2. 다른 치료 이론과의 비교

역사적으로 볼 때 이 치료의 원래 이름이 시사 하듯이 인간중심치료를 지향하는 사람들은 지시적 치료와 정반대의 입장에 놓여있다지시적 치료에서는 치료자를 인간의 내적활동을 알고 있는 전문가로 보며도움을 요청하는 사람들에게 진단처방 및 치료
를 해주는 사람으로 본다인간중심상담은 개인의 지시적 능력을 믿는다. 

⇒ 내담자가 스스로 내적 경험에 초점을 맞추는 것을 방해하는 어떤 간섭도 비생산적인 것으로 본다.

심리학의 제3세력인 인본주의 심리학은 성장을 추구하는 인간 개인의 존엄성과 가치를 우선적으로 고려하는 입장이다정신분석이론은 환자의 과거에 초점을 두고 그것을 이해함으로써 분석가의 해석을 통해 환자가 자신의 현재 행동을 통찰할 것으로 기대한다이에 대하여 인간중심이론은 내담자의 현재 경험에 초점을 두고 있으며 그 경험을 신뢰하고 이를 분명히 자각하는 것이 성장적 변화의 자원을 제공한다고 믿는다.

행동주의에서 행동변화는 자극과 보상이라는 외적 통제를 통해서 이루어지는 것으로 보며 치료의 목표는 증상 제거이다그들은 문제가 되는 증상의 내적 경험이나 인간으로서의 치료자와 인간으로서의 내담자의 관계에는 관심이 없다반면에 인간중심상담은 "완전히 기능하는 인간"은 자신의 행동을 결정하기 위해 자신의 내적 경험에 의존한다고 믿는다.

3. 성격이론

인간중심 이론가들은 성격이론에 큰 관심을 가지고 있지 않다그들은 인간이 나타내는 성격의 원인을 밝히는 것보다는 성격변화의 과정에 관심을 둔다따라서 인간중심 성격이론은 Freud의 이론과 같이 발생학적 이론이 아니고 즉각적 관계에 관심을 갖는 장이론이다또한 그것은 임상적 경험과 연구에 바탕을 두고 있으며주로 변화를 가져오는 조건들에 관한 이론이다.

(1) 발달하는 유아

인간중심 성격이론은 출생 시의 인간 유아에 대한 특정한 가정으로부터 나온다유아의 유일한 세계는 그의 경험세계이다자기 유기체의 세계 내에서 유아는 자기실현 경향이라고 하는 한 가지 기본적인 동기적 힘을 갖는다이 기본 동기에 따라 유아는 자신의 유기체를 고양시키는 것으로 지각되는 경험에는 긍정적 가치를 부여하고 이와 상반되는 경험에는 부정적인 가치를 부여하는 생득적인 능력을 갖는다.

(2) 자기개념

유아가 성장하고 발달함에 따라 그는 자신의 경험들을 변별하고 그 자신의 존재와 기능의 일부를 소유하기 시작하며 다른 경험들은 그의 환경 내에 있는 다른 사람이나 대상들에 귀속시킨다자신의 존재와 기능에 대한 인식이 발달함에 따라 개인은 자신의 환경 내에 있는 자신의 존재와 기능의 경험들로 구성된 자기감을 획득하게 된다.

이것이 자기개념이다자기개념의 발달은 그의 환경 내에서 자기경험에 대한 개인의 지각에 강력히 의존한다그리고 이는 인간의 지속적인 보편적 욕구인 긍정적 존중에 대한 욕구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자기 존중감의 발달


(3) 조건부 가치

부모의 애정을 얻으려는 아동의 욕구는 어쩔 수 없이 그 유기체의 욕구와 상충되는 목표를 갖는다그의 유기체적 욕구와 욕망에서 나온 그의 행동은 때때로 그의 부모가 수용할 수 있는 행동과는 상반될 수 있다이 때 그는 중요한 타인들에게 존중받는 경험들과 그러한 가치가 없는 경험들을 변별하여 긍정적인 존중을 받지 못한다고 생각되는 경험들을 회피 혹은 부인하기 시작한다⇒ 조건부 가치의 발달

자기존중 체계 내에서 조건부 가치가 발달하면 개인의 기본적 동기로서의 실현화 경향과 조건부 가치를 포함한 자기존중의 욕구 간에 갈등이 생기게 된다그 결과 개인은 유기체적 감각에 따라 행동하거나 유기체적 열망을 검열하고 그가 배운 조건부가치에 따라 행동하는 것 사이에서 선택해야 한다개인은 긍정적 자기존중을 유지하기 위해서 조건부 가치들과 일치하는 경험을 택한다.

조건부 가치들과 일치하는 경험은 자각 내에서 정확하게 지각되고 상징화된다이와 상반되는 경험은 마치 조건부 가치들과 부합되는 것처럼 선택적으로 왜곡되어 지각되거나 혹은 지각되기를 거부당한다.

4. 심리치료

심리치료 과정은 한 개인이 경험하는 유기체와 자기개념 사이에서 발달해 온 불일치를 중재하는 것이다이러한 과정에서 그는 이전에 왜곡하였거나 부인했던 경험들을 자각해보는 모험을 할 수도 있다무비판적인 이해의 분위기에서 그는 이전에 부인했던 유기체적인 욕구를 자기개념의 일부로서 받아들이기 시작할 수도 있다그러므로 이상적으로는 치료과정에서 개인은 그의 조건부 가치를 버리고 자신의 발달하는 유기체의 지혜를 온전히 신뢰하고 가치를 부여하게 된다.

(1) 치료자의 태도

인간중심이론은 내담자에게 효과적인 변화를 일으키는데 요구되는 세 가지의 필요 충분적 태도를 결정하였다이 이론은 치료자의 기법적 기술이나 지식을 강조하지 않는다이 이론은 치료자에게 ① 진솔성 혹은 일치성 ② 공감 혹은 이해 및 ③ 비소유적 배려 혹은 확인을 요구한다.

 

이러한 태도는 인간중심적 치료관계에서 촉매적 역할을 한다만일 내담자가 이러한 태도들을 지각하고 이제까지의 그 자신에 대해 불편하게 느낀다면 그는 긍정적인 성격변화 과정에 관여하게 될 것이다이것이 인간중심상담의 기본가설이다.

요약하면 치료자는 내담자에게 진지한 수용과 배려를 전달하고자 한다내담자가 그의 배려를 믿게 되려면그는 치료자의 실제성 혹은 진솔성을 인식해야만 한다이러한 태도는 치료자의 우선적 과제로 생각되는 정확하고 공감적인 이해의 분위기를 조성하게 한다이러한 치료자의 세 가지 태도를 좀 더 세밀히 검토하면 그들 간의 상호 의존성을 알 수 있을 것이다.


공감 치료자가 내담자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내담자의 현상학적인 세계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내담자의 현상학적 세계를 이해 하는데는 단순히 내담자의 말을 이해하는 것 이상의 것이 요구된다치료자는 내담자의 "입장이 되어보려고시도해야 하며, "그의 마음 깊숙히 들어가려고시도해야 한다그는 내담자의 말을 들을 뿐 아니라 그 자신이 내담자의 세계에 들어가야 한다.

그의 논평은 내담자가 말한 것뿐만 아니라 내담자가 느끼고는 있으나 아직은 자각 내에 개념화되지 못한 의미에 대한 치료자의 이해를 전달함으로써내담자는 자신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자신의 유기체적인 경험을 더 많이 자각하게 된다자신의 감정이 이해받는다는 확증적 경험이 내담자가 자기개념을 확장시키는데 필요한 토대와 힘을 마련해준다그것은 마치 내담자가 "내가 되는 것은 괜찮은 일이야비록 잠정적으로 새로운 내가 생겨나고 있다 하더라도"라고 확언하는 듯하다치료자는 해석이나 진단을 하기 위하여 내담자의 현재 경험의 세계에 초점을 맞추지는 않는다그는 이해받는다는 감정의 경험 그 자체가 성장적 변화에 영향을 준다고 믿는다.

긍정적 존중 치료자가 솔직하게 무조건적인 긍정적 존중을 유지한다는 것은 그가 외현적으로나 내현적으로 판단적인 행동을 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한다그는 불필요하게 탐색하지 않는다그는 해석하지 않는다그는 그가 할 수 있는 한 내담자를 전폭적으로 이해하고 내담자를 진솔하게 수용하고 내담자가 가지고 있는 자기이해와 긍정적 변화에 대한 자원을 완전히 신뢰한다.

치료자가 내담자 스스로 자신을 발견하고 자기 자신의 변화과정을 따르는 것을 진지하게 믿으면 믿을수록내담자는 그와 같은 일을 더 자유롭게 할 수 있다내담자는 "여기에 누군가 이러저러한 방식으로 나의 성장과정의 길을 찾을 능력이 내 자신에게 있음을 믿고 있다고 반복하여 말하는 사람이 있다아마도 나는 나를 믿기 시작할 수 있을 것 같다라고 느낀다.

무조건적인 긍정적 존중과 정확한 이해는 내담자로 하여금 자신의 자기개념과 불일치하는 내적 경험의 부분과 그가 강하게 방어해왔던 부분을 그의 자각과 행동 내에 점진적으로 허용할 수 있는 분위기를 치료적 관계에 제공하는데 함께 작용하게 된다그가 이전에 허용할 수 없었던 이러한 감정을 언어화하게 됨에 따라그는 다른 사람으로부터의 진정한 이해를 확증하고 변화하는 새로운 자기에 대한 긍정적으로 수용하게 된다.

진솔성 진솔하거나 일치하기 위해서 치료자는 내담자와의 관계에서 경험하는 순간순간의 느낌에 의존한다이러한 진솔성은 치료자 자신의 이해와 경험을 언어화하도록 유도할 뿐 아니라 그가 이해와 긍정적 존중의 태도를 갖도록 한다.

내담자를 이해하려고 노력하는 중에 그는 자신의 상상 속에서 내담자가 보고하는 경험을 경험하도록 한다어떤 순간 내담자의 경험이 그 자신의 것이 되도록 허용함으로서 그는 그 자신의 신체 내부반응이 내담자가 겪는 그 상황 안에 있도록 할 수 있다그의 이해는 내담자가 겪어온 경험들을 만일 자신이 겪는다면 과연 어떨까하는 것에 대한 느낌의 정도에 따라지적일 뿐만 아니라 유기체적인 것이 될 수도 있다치료자가 내담자의 입장이 되어 본 후 자신이 느낀 의미를 언어화함에 따라 진솔함과 공감은 결합된다.

마찬가지로 긍정적인 존중은 인간성을 향한 지적인 태도나 사탕발림의 낙관론은 아니다이것은 개인의 실현적 잠재성에 대한 현실에 근거한 신뢰이며 다른 사람의 진행 중인 과정을 간섭하거나지시하거나평가하지 않으려는 것으로 표현된다긍정적 존중의 태도에서 일치는 치료자가 일관되게 내담자의 현상학적 세계에 초점을 맞추는 것으로서긍정적인 변화를 위한 자원으로서 내담자의 순간순간의 경험으로 반복하여 되돌아온다.

치료자 자신의 내적인 자기의 일치는 그가 관계에서 상호작용함에 따라 자신에게 느껴진 경험을 감지하고 보고하는 것이다치료자는 치료 장면에서 자신의 유기체인 반응을 믿고그러한 감정들이 내담자와의 관계에서 어떤 관련성이 있으리라는 직관적인 믿음에 따라 그것들을 전달한다관계에서 기꺼이 그리고 일관적으로 실제적이 되려고 하는 치료자의 자세는 내담자에게 신뢰할 수 있는 현실적 근거를 제공하고 또한 자신을 다른 사람과 공유하는 것에서 오는 위험부담중의 일부를 떨쳐버릴 수 있게 해준다.

(2) 변화 과정

이제까지는 내담자가 건설적인 변화를 일으키는데 필요한 치료자의 조건이나 태도를 주로 다루어왔다이러한 조건들은 인간중심 치료의 근거가 되는 심리치료의 등식 중 절반을 형성하고 있다.

Rogers는 그 등식을 다음과 같이 진술하고 있다. "치료자가 진솔하고 공감적인 이해를 해주며 무조건적인 존중을 해주는 것으로 내담자가 더 많이 지각할수록 내담자에게 일어나는 건설적인 성격변화는 더 클 것이다."

여기에서는 등식의 나머지 절반을 다룬다즉 인간중심 치료적 관계에서 내담자에게 일어나는 "건설적인 성격변화"를 다룬다.

변화 과정에 관한 Rogers의 연구에서 행동변화를 기술하고 있는 7가지 행동요소가 나왔다그 요소는 감정 및 개인적 의미경험방식불일치정도자기에 관한 의사소통경험이 구조화되는 방식문제들과의 관계그리고 관계하는 방식이다. Rogers와 Rablen은 과정 연속체상의 어떤 단계에서 내담자가 작용하고 있는가를 측정하기 위한 척도를 개발하였다이 과정의 여러 단계들 각각 단계에 대한 간략하고 부분적인 기술을 하면 다음과 같다 :

1단계 외적인 것에 대한 의사소통이 이루어진다자기를 의사소통하는데 거리낌이 있다감정 및 개인적 의미는 인식되지도 소유되지도 않는다구성개념은 극단적으로 경직되어 있다밀접한 관계는 위험한 것으로 해석된다.

2단계 때때로 감정이 기술되지만 소유되지 않은 자기 외부의 과거 대상들로 기술된다개인은 그의 주관적 경험화로부터 멀리 떨어져있다그는 자기에 관하여 모순된 진술을 할 수 있는데 비자기’(非自己 nonself)에 관한 주제들을 다소 자유롭게 말한다그는 자신의 문제나 갈등을 가지고 있음을 어느 정도 의식할 수 있지만 그것을 자기 외부의 것으로 인식한다.

3단계 현재 존재하고 있지 않은 감정과 개인적 의미에 관하여 많은 서술이 이루어진다이러한 거리감 있는 감정은 흔히 수용할 수 없거나 나쁜 것으로 그려진다상황에 대한 경험은 주로 과거에 일어났던 것으로 기술되거나 과거의 관점에서 기술된다대상으로서의 자기에 대한 표현이 좀 더 자유롭게 이루어진다.

반영된 대상으로서의 자기주로 다른 사람 내에 존재하는 것으로서의 자기에 대한 의사소통이 있을 수 있다개인적 구성개념들은 경직되어 있지만때때로 그 타당성에 대한 의문을 가지고 그 구성개념들을 생각해 볼 수도 있다어떤 문제들이 외부보다 그 개인의 내부에 존재한다는 사실을 인식하기 시작한다.

4단계 감정과 개인적 의미가 자기가 소유하고 있는 현재 대상들로서 자유롭게 서술된다강렬한 감정은 여전히 지금-현재의 것이 아닌 것으로 기술된다자각이 거부되었던 감정이 현재로 뚫고 들어갈 수 있다는 사실이 약하게 인식되기는 하지만 그러나 이것이 두려운 것 일 수 있다어떤 것을 경험하고 있다는 비자발적이며 두려운 인식이 이루어진다경험에서의 모순점들이 분명히 인식되며 그들에 대한 뚜렷한 관심이 경험된다개인적 구성개념들이 느슨해지기 시작한다.

경험이 특정한 의미를 갖고 있는 것으로 해석하는 것이 때때로 발견되기도 하지만이 의미는 고유한 것이라거나 절대적인 것이 아니다문제들에 대한 자기 책임감이 어느 정도 표현된다간혹 자발적으로 개인은 감정적인 토대 위에서 자기와 다른 사람과 관계를 맺으려는 모험을 한다.

5단계 많은 감정들이 그것들이 일어나는 순간에 자유롭게 표현됨으로서 즉각적인 현재에서 경험된다이러한 감정은 소유되거나 수용된다이전에는 부인되었던 감정들이그것이 일어날 때 두렵다 할지라도이제는 거품처럼 일어나 자각되는 경향이 있다즉각적 경험이 지침을 제공할 수도 있다는 약간의 인식을 하게 된다. "나의 마음은 이것이 그렇다고 내게 말하지만 나는 그것을 믿지 않는다"와 같은 진술문에서 보이는 것과 같이 성격의 다른 측면들 내에 존재하는 태도들로서 모순이 인식된다자기 관련적 감정이 되려는 욕망즉 "진실한 내가 되려는욕망이 있다많은 개인적 구성개념들의 타당성에 의문을 갖게 된다개인은 자신 내부에 존재하는 문제의 책임이 자기에게 있음을 느낀다.

6단계 이전에는 부인되었던 감정들이 이제는 즉각적이고 수용적으로 경험된다그런 감정들은 부인되거나 두려움을 일으키거나 혹은 맞서 싸워야할 어떤 것이 아니다이러한 경험은 흔히 생생하고 극적이며 개인을 해방시켜 준다개인이 자기 및 인생과 대면하는 것에 함축된 의미들을 확인하는데 분명하고 유용한 참조물을 제공하는 것으로서 지금의 경험이 완전하게 수용된다또한 자기가 이제는 이러한 경험의 과정을 거치고 있음을 인식한다자기를 더 이상 대상으로 인식하지 않게 된다.

개인은 흔히 자신이 견고한 구성개념들이 자신의 내부에서 해석과정이라는 것을 인식함에 따라 어느 정도 "동요"를 느낀다개인은 다른 사람과의 관계를 맺는 과정내에서 자기 자신이 되려는 모험을 한다그는 그 자신의 흐름을 따르고 이 흐름속에 있는 그대로의 자기를 다른 사람들이 수용할 것이라고 믿는 모험을 감수한다.

7단계 개인은 유동하고 있는 그의 경험의 과정 속에서 편안하게 살아간다새로운 감정이 풍부하게 그리고 즉각적으로 경험되며이러한 내적 경험을 행동의 분명한 준거가 된다불일치는 최소화되고 일시적이 된다자기는 이러한 경험과정을 확실히 자각한다경험의 의미는 느슨하게 되고 앞으로의 경험에 비추어 계속해서 검토되고 재검토된다.




* 참고문헌

1. 인간중심상담의 임상적 적용, 주은선 역, 416P, 학지사, 2012

2. 인간중심상담-이론과 실제, 연문희, 이영희, 이장호 공저, 280P, 학지사,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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