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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 로저스의 인간중심치료 핵심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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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최고관리자
댓글 0건 조회 773회 작성일 22-05-08 15: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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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 로저스의 인간중심치료 핵심정리

구만호 교수(국제심리연구원)

 

1. 인간관

 

로저스는 인간마다 현실을 각기 달리 지각하고 주관적인 경험이 행동을 지배한다고 믿었다사람이 외부현실 보다는 오히려 내부적인 경험에 의해 이끌어 진다는 것이다개인을 이해하는 유일한 방법은 그들의 개인적인 세계에 들어가서 그들의 내적 참조체계를 이해하는 것이다.

 

로저스는 오랜 임상경험을 바탕으로 하여 인간은 기본적으로 자유로우며 자신의 행동에 책임을 지고유목적적이며합리적이고 건설적인 방향으로 지속적으로 성장해나가는 미래지향적 존재라고 보고 있다따라서 이러한 선천적 잠재력을 발휘할 수 있는 조건들이 적절히 갖추어진다면 인간은 무한한 성장과 발전이 가능하다고 결론지었다.

 

이러한 로저스의 인간관을 자세히 살펴보면자유합리성 그리고 자아실현의 경향이 서로 연결되어 있다로저스는 인간의 삶은 자신이 통제할 수 없는 어떤 힘에 의해 조종당하는 피동적 삶이 아니라 각 개인이 자유로운 능동적 선택의 결과라고 보았다모든 인간은 자신의 과거와 현재 생활 상태를 정확히 인식할 수 있기 때문에 자신의 삶과 미래를 능동적으로 선택할 수 있다인간은 선천적으로 타고난 성장가능성을 실현하는 과정에서 자신의 인생목표와 행동방향을 스스로 결정하고 이러한 결정에 따르는 책임을 수용하는 자유로운 존재로 규정하고 있다.

 

이러한 인간본성에 대한 강한 자유론적 관점과 아울러 로저스는 인간을 합리적인 존재로 규정한다이러한 인간의 합리성은 자아실현의 경향이 강해지고 인간이 더욱 자유로워질 때 강하게 표출된다로저스는 모든 인간이 자신의 내부에 자기이해자기개념과 기본적 태도의 변화 및 자기 지향적 행동을 위한 거대한 자원을 갖고 있다고 하였다. 이러한 선천적 능력의 표현이 바로 자아실현경향이다.

 

로저스는 자아실현경향을 자기충족성숙의 방향을 지향하는 모든 동기를 포함하는 각 개인의 진보적인 추진력이라고 규정하였다로저스는 이러한 자아실현의 경향을 성취하기 위하여 인간은 항상 노력하고 도전하고 어려움을 극복함으로써 진정한 한 개인이 되어간다고 보고 있다그러나 로저스는 이러한 자아실현을 완전히 최종적인 것으로 간주하지 않았으며인간은 항상 발전하고 성장할 수 있는 창조성이 있으며또 그럴 수 있는 가능성이 무한히 잠재되어 있다고 본다인간은 각자가 타고난 청사진을 갖고 있으며 그들의 잠재력을 달성하려는 타고난 자성능력이 있어 어떤 역경에서도 금방 회복할 수 있다고 믿었다.

 

<기본가정>

 

 로저스의 인간행동에 대한 기본가정은 그의 주관적 경험론에 입각하여 모든 인간에게 있어서 객관적 현실세계란 존재하지 않으며 주관적 현실세계만이 존재한다고 보고 있다모든 인간은 자신의 사적 경험체계 또는 내적 준거체계와 일치하는 방향으로 객관적 현실을 재구성하며이러한 주관적 현실에 근거하여 행동하는 것이다.

 

모든 인간행동은 개인이 세계를 지각하고 해석한 결과이다그러므로 인간행동을 정확히 이해하기 위해서는 각 개인의 내적 준거체계를 정확히 이해하여야만 한다한 개인이 생각하고 느끼고 행동하는 고유한 방법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가 객관적 현실을 어떻게 지각하고 해석하는지를 알아야만 하는 것이다.

 

프로이드는 인간행동의 기본 동기를 긴장 감소에 두고 있으나로저스는 이와 정반대의 입장을 취하고 있다로저스는 모든 인간은 내적 긴장이 증가하더라도 자아실현을 위하여 그 고통을 감내하고 행동한다고 보고 있다.

 

이러한 로저스의 인간행동의 동기에 대한 기본가정이 바로 인간행동의 미래지향성으로서인간의 본질적 가치와 성장가능성에 대한 로저스의 신념에서 유래된 것이다따라서 인간은 자아실현을 위한 끊임없는 도전과 투쟁의 과정에서 발생하는 고통을 감내한 것이다그러므로 인간의 자기실현경향즉 미래지향성은 인간행동의 가장 기본적인 동기라고 할 수 있다.

 

2. 중요 개념 

1) 현상학적 장

 

현상학적 장이란 경험적 세계 또는 주관적 경험으로도 불리는 개념으로 특정 순간에 개인이 지각하고 경험하는 모든 것을 의미한다로저스는 동일한 현상이라도 개인에 따라 다르게 지각하고 경험하기 때문에 이 세상에는 개인적 현실즉 현상학적 장만이 존재한다고 보고 있다특히 프로이드가 과거 경험이 인간의 행동을 결정하는 요인이라고 본 점에 대항하여로저스는 현재 행동을 결정하는 것은 과거 그 자체가 아니라 과거에 대한 각 개인의 현재의 해석이라고 할 정도로 현재의 현상학적 장을 중시하였다.

 

이러한 현상학적 장에는 개인이 의식적으로 지각한 것과 지각하지 못하는 것까지도 포함되지만개인은 객관적 현실이 아닌 자신의 현상학적 장에 입각하여 재구성된 현실에 반응한다따라서 동일한 사건을 경험한 두 사람도 각기 다르게 행동할 수 있고이러한 속성 때문에 모든 개인은 서로 다른 독특한 특성을 보이는 것이다그리고 로저스는 인간이 자극에 단순히 반응하는 존재가 아니라 전체적으로 조직화된 체계로 보고 있기 때문에이러한 현상학적 장즉 현실에 대한 지각도표에 따라 행동하고 생활할 때모든 개인은 조직화된 전체로서 반응한다고 보고 있다이와 같이 로저스는 인간행동에 대한 현상학적 관점을 강하게 주장함과 아울러 전체론적인 관점을 고수하고 있다.

 

2) 자아

 

자아는 자신에 대해 갖고 있는 조직적이고 지속적인 인식을 말한다이것은 로저스의 인본주의 이론의 가장 중요한 구성개념이다자아개념은 현재 자신이 어떤 존재인가에 대한 개인의 개념으로자기 자신에 대한 자아상(self image)이다로저스는 자기 개념은 현재 자신의 모습에 대한 인식즉 현실자아(real self)와 앞으로 자신이 어떤 존재가 되어야 하며어떤 존재가 되기를 원하고 있는지에 대한 인식즉 이상적 자아 (ideal self)로 구성되어 있다고 본다.

 

로저스는 현재 경험이 이러한 자아구조와 불일치할 때 개인은 불안을 경험한다고 보았다예를 들어 다른 사람으로부터 존경받고 성공한 인물로 간주되는 사람들 중에서 자기 자신을 보잘것없는 실패자라고 지각하는 경우가 많다이와 같이 로저스는 자아구조와 주관적 경험 사이의 일치가 매우 중요하며이 양자가 일치될 경우에는 적응적이고 건강한 성격을 갖게 되는 반면 이들 간의 불일치가 심할 경우에는 부적응적이고 병적인 성격을 갖게 된다고 보았다.

 

자아는 우리에게 우리가 아는 범위 내에서 삶에 대해 나름대로 특정한 방식으로 반응하는 것을 허용한다자아의 발달은 자신이 세상에서 경험하는 것은 어떻게 지각하는 가를 바탕으로 하여 변화하는 역동적인 과정이라고 볼 수 있다.

 

로저스는 이러한 자기가 사용하는 기본적 방어기제로서 왜곡과 부인을 제시하고 있다.

경험의 왜곡은 받아들이기 어려운 경험을 자신의 현재 자기상과 일치하는 형태로 변형하여 받아들이는 것을 의미한다예를 들어 진급하는 사람을 보고 사장이 진급하게 해 주었다고 왜곡시킴으로써 자신의 현재의 자아상을 유지하는 경우를 들 수 있다.

 

또 다른 방어기제인 부인은 위험한 경험이 의식화되는 것을 회피함으로써 자기구조를 유지하는 것을 말한다예를 들어 부당한 대우를 받은 여사원이 화를 내지 못하는 것은 화를 내면 사랑받지 못한다는 부모님의 믿음이 내재되었기 때문이다이 방어기제는 자아개념과 불일치하는 경험이 존재한다는 사실을 완전히 무시해버린다경험과 자기의 인식사이에 부조화를 감소시키려는 방어를 발동하게 하여 걱정이 줄어드는 것이다.

 

3) 자아실현 경향(self actualization)

 

 로저스(1951)는 인간에게는 많은 욕구와 동기가 있지만 그것들은 단지 하나의 기본적 욕구의 일부분에 지나지 않는다고 하였다로저스는 모든 인간은 성장과 자기증진을 위하여 끊임없이 노력하며그 노력의 와중에서 직면하게 되는 고통이나 성장방해요인에 직면하여 극복할 수 있는 성장 지향적 유기체라고 보고 있다특히 이러한 자기실현 동기는 성장과 퇴행 중에 어느 하나를 선택해야 하는 상황에 처하게 되면 더욱 강하게 작용한다.

 

그러나 현실지각이 왜곡되어 있거나 자아분화의 수준이 낮은 개인의 경우에는 퇴행적 동기가 더 강하게 작용하여 유아적 수준의 행동을 나타내는 경우도 있다그러나 로저스는 모든 인간이 퇴행적 동기를 지니고 있긴 하지만 그보다는 성장 지향적 동기즉 자기실현욕구가 기본적인 행동동기라고 보았다그리고 자기실현의 과정은 자신을 창조하는 과정이기 때문에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모든 인간은 삶의 의미를 찾고 주관적인 자유를 실천해감으로써 점진적으로 완성 되어간다고 보았다.

 

4) 성격발달에 대한 관점

 

인본주의 이론가들과 마찬가지로 로저스는 주로 개인의 현상학적 자기에 초점을 두고 인간의 성격발달을 논의하고 있다 그러나 성격발달 그 자체에 특별한 주의를 기울이지 않는 관계로 자아개념을 획득해나가는 주요 단계에 대해서는 구체적인 시기를 언급을 하지 않았다그 대신 로저스는 유아기나 아동기 초기에 타인이 한 개인을 평가하는 방법이 자아개념의 긍정적 또는 부정적 발달을 촉진시킨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신생아는 신체적 감각이든지 또는 외적 자극에 의한 것이든지 간에 모든 경험을 하나로 지각한다유아는 다른 대상과 분리된 존재인 'I'로서의 자신을 지각하지 못하며, 'me'와 'not me'를 구분하지 못한다.

 

이와 같이 인생의 초기 단계에서는 자아라는 것이 존재하지 않으며단지 포괄적이고 분화되지 않은 현상학적 장만이 존재한다그러나 모든 인간은 자아실현과정의 일부분인 분화를 지향하려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어린아이는 점차 자기 자신을 제외한 나머지 세계와 자신을 구분하기 시작한다.

 

로저스는 개인의 자아개념이 이 현상학적 장을 구분하는 과정에서 출현한다고 보았다어떤 것은 자신의 것으로 인식되고 또 다른 어떤 것은 자신이 아닌 것으로 인식하는 과정에서 자아가 발달한다고 보았다로저스는 자아가 처음 형성될 때 유기체적 평가과정에 의해 지배된다고 보았다다시 말해 유아나 아동은 내적 평가중심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부모의 도움 없이도 새로운 경험이 자신의 선천적인 자아실현경향을 촉진시키는지 또는 방해하는지를 평가하고이에 따라 반응한다는 것이다.

 

아동이 발달함에 따라 자신과 외계를 구분할 수 있게 되고자신에 대한 외부세계의 평가를 받아들이게 되고그럼으로써 유기체적 가치부여과정의 점진적인 변형이 이루어진다부모교사 그리고 마지막으로 권위적 인물이 자신을 어떻게 생각하는가에 따라 스스로를 평가하는 방법을 배우게 된다.

 

이와 같이 아동의 자아발달은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형성되며점차 분화되어가고 복잡해진다이러한 자아개념의 발달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 것이 바로 긍정적 관심에 대한 욕구이다자아에 대한 의식이 생기면 모든 사람을 타인으로부터 온화함존경숭배수용 그리고 사랑을 받고 싶어하는 기본적 욕구가 생기는데특히 어머니로부터 사랑 받고 보호받고 싶어하는 욕구가 강하다.

 

이와 같이 긍정적 관심을 받고자 하는 욕구의 충족은 타인에 의해서 가능해지기 때문에아동은 성장하면서 점점 더 다른 사람으로부터 긍정적 관심을 받으려 하며자신의 유기체적 평가과정을 희생해서라도 이러한 관심을 받고 싶어한다이와 같이 아동은 긍정적 관심에 대한 강한 욕구를 가지고 있지만 점차로 주요 타인들의 자기에 대한 기대와 태도에 영향을 받고 민감해진다.

 

대부분의 성인들은 아동들에게 조건적인 긍정적 관심을 보이는데그 예는 '네가 내가 바라는 사람이 되면나는 너를 사랑하고 인정할 것이다'라는 표현을 들 수 있다이러한 조건적인 긍정적 관심을 조건적 가치부여라고 한다이것은 아동이 타인의 기대에 따라 행동함으로써 칭찬 받고주의를 끌며인정이나 또 다른 형태의 보상을 받는 상황을 의미한다.

 

이와 같은 조건적 가치부여는 아동의 자아발달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그 이유는 현재의 자기 모습이나 앞으로의 자기가 되고자 하는 것을 성취하기 위하여 노력하기보다는 타인이 설정한 기준에 맞추려고 노력하기 때문이다.

아동은 타인이 설정한 기준에 맞도록 행동하고 생각하고 느낌으로서 타인으로부터 긍정적 관심을 받으려고 한다따라서 타인의 조건적인 긍정적 관심이 아동에게 내면화되어 행동의 기준과 규범이 된다만약 아동이 조건적인 긍정적 관심을 얻기 위하여 다른 측면들을 무시한다면 자신의 잠재력과의 접촉이 단절되며자기 소외를 경험하게 되며건전한 성장과 발달은 방해를 받게 된다.

 

어떤 사람도 조건적 가치부여즉 조건적인 긍정적 관심을 피할 수는 없지만 로저스는 무조건적인 긍정적 관심을 주고받는 것이 가능하다고 하였다이것은 어떤 개인에게 만약그리고그러나 라는 조건 없이 있는 그대로 수용하고 존경하는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어머니가 아동의 행동이나 사고감정이 어떻든지 간에 자신의 자식이기 때문에 사랑을 베푸는 것에서 잘 엿볼 수 있다.

 

이러한 무조건적인 긍정적 관심의 표현은 한 개인을 있는 그대로 수용하고 존중하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다로저스는 이러한 무조건적인 긍정적 관심을 주고받을 때 개인으로 하여금 완전히 기능하는 사람으로 진보하게 만들어자아구조가 더욱 심화되어간다고 보았다.

 

3. 치료 과정 

1) 치료 목표 

 

인본주의적 접근방법의 치료목표는 전통적 접근방법의 치료목표들과는 다르다이 접근방법에서는 개인의 보다 큰 독립성과 통합성을 달성하는데 치료목표를 둔다로저스(1977)에 의하면 치료적 초점은 현재의 문제가 아니라 인간 그 자체이며단순히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아니라 내담자의 성장과정을 도와줌으로써 그가 현재 대처하고 있는 그리고 미에 대처하게 될 문제들에 대해 보다 잘 대처할 수 있도록 돕는 것으로 규정하고 있다.

 

즉 로저스(1957)는 내담자가 자신의 내적 준거 틀을 정확히 이해하게 함으로써내담자의 내적 및 환경 내에서 긍정적인 행동변화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는데 치료목표를 두고 있다이러한 치료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치료자는 내담자가 자신의 경험세계를 탐색하고 존중할 수 있도록 자극하는 촉진적 조건을 제공하여야 한다이러한 치료관계를 통하여 내담자는 자아가치 부여과정을 새롭게 하고 강화할 수 있게 된다.

 

촉진적 치료관계를 통하여 내담자는 긍정적 자기존중을 하는 방향으로 변화할 수 있으며개인은 평가의 내적 중심을 회복하고융통성이 있고높은 수준의 분화를 유지하고다양한 과거 경험과 현재 경험을 고려할 수 있는 사람이 되어간다.

2) 상담자의 기능과 역할

 

치료자는 내담자와의 관계에서 진실해지려고 노력해야 한다내담자를 선입견적인 진단적 범주에서 지각하지 말고 치료자는 순간순간의 경험에 기초하여 그들을 만나고 그들의 주관세계에 들어감으로써 그들을 돕는다진실한 보살핌존중수용이해의 태도를 통하여 그들은 방어와 경직된 지각을 느슨하게 할 수 있고 개인적 기능을 높일 수 있다.

 

3) 상담에서의 내담자의 경험

 

치료가 진행됨에 따라 내담자들은 자신의 감정을 더 잘 탐색할 수 있게 되고 자신과 관련된 갈등과 혼란된 감정을 더 잘 수용하고 더 잘 통합하게 된다내담자가 이해받고 수용받고 있음을 느낄 때 자신의 경험에 더 개방적으로 된다치료에 있어서의 경험은 내담자가 자신이 믿는 방향으로 변화하도록 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4) 상담자와 내담자의 관계

 

로저스(1957)는 감정 이입적 이해무조건적 긍정적 관심그리고 일치성을 치료적 성격변화를 위한 필요충분조건(로저스, 1957)이라고 하였다그리고 이러한 조건들이 갖추어질 경우 내담자의 자연적 성장이 이루어질 것이라고 하였다이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하면 다음과 같다.

 

(1) 일치 진솔성

 

로저스가 촉진적 치료관계에서 세 가지 요소 중에서 가장 중시한 것은 일치성이다일치성은 치료자가 진실하다는 의미로치료기간 동안에 치료자는 거짓된 태도를 보여서는 않되며자신의 내적 경험과 외적 표현이 일치되어야 하며내담자와의 관계에서 일어나는 감정을 솔직하게 표현하여야 한다진실한 치료자는 자발적이며 긍정적이건 또는 부정적이건 자신의 행동이나 감정에 솔직해야 하는데부정적 감정을 표현함으로써 치료자는 내담자와 정직한 대화를 할 수 있다.

 

그러나 이것은 치료자가 모든 감정을 충동적으로 표현하거나 내담자와 모든 감정은 공유하여야 한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며적정 수준의 자기표현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의미이다인간중심적 치료에서는 비조작적이고 진실한 인간관계의 가치를 중시한다그렇게 때문에 치료자가 자신이 내담자에 대해 느낀 것과 다른 방향으로 행동을 하게 되면 치료에 방해가 된다고 보고 있다.

 

그러므로 치료자가 내담자를 싫어하거나 인정하지 않으면서도 수용하는 것처럼 가장하여 행동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로저스의 일치성의 개념은 연속선상의 개념이기 때문에완전한 자아실현을 성취한 치료자만이 효율적인 치료를 할 수 있다는 의미는 아니다치료자도 인간인 이상 완전히 진실한 인간일 수는 없으며단지 치료자와 내담자 사이의 관계가 일치성에 근거하였을 때 좋은 치료결과를 얻을 수 있다고 가정하는 것이다그러나 치료자가 일치성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자기인식자기수용자기진실성의 수준이 높아야 하는 것만큼은 분명하다.

 

(2) 무조건적 긍정적 관심과 수용

 

인간중심적 접근방법의 치료관계에 포함된 두 번째 치료적 조건은 무조건적 긍정적 관심(unconditional positive regard) 또는 비소유적 온화함(nonpossessive warmth)이다로저스(1967)는 무조건적 존경을 내담자에게 결론을 강요하려는 시도를 하지 않고내담자에게 완전한 감정표현의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라고 하였다치료자는 내담자를 하나의 인격체로서 온화하고 진실하게 보호(caring)하는 것이다.

 

보호한다는 것은 내담자의 감정이나 생각행동의 좋고 나쁨에 대한 판단에 의해 영향을 받지 않는다는 점에서 무조건적이다치료자는 내담자를 수용함에 있어서 특별한 규정을 하지 않고 무조건적으로 존중하고 있는 그대로의 모습을 따뜻하게 수용하여야 한다이러한 수용적 분위기가 형성되었을 때 내담자는 자신의 감정이나 경험 등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고치료자와 공유할 수 있게 된다.

 

그리고 치료자의 보호는 비소유적이어야 한다만약 보호를 하는 치료자가 자신이 인정받고 사랑 받으려 한다면 내담자의 건설적인 변화는 기대하기 어렵다로저스(1977)에 의하면 비소유적 온화함으로 내담자를 돌보고칭찬하고수용하며 그리고 가치를 인정해줄수록 치료가 성공할 가능성이 높다고 한다.

 

그러나 치료자는 언제나 수용과 무조건적 관심을 보여줄 수는 없으며치료자의 무조건적 관심과 수용은 단지 연속선상의 정도의 문제를 의미하는 것이다그럼에도 불구하고 내담자에 대한 존중과 수용을 강조하는 이유는 치료자가 내담자를 존중하지 않거나 싫어하거나 또는 더 나아가 혐오할 경우 내담자는 방어적 태도를 보일 것이므로 성공을 거두기 어렵게 되기 때문이다.

 

 

(3) 정확한 공감적 이해

 

치료 순간 순간의 상호작용에서 나타나는 내담자의 경험과 감정들을 민감하고 정확하게 이해하는 것이다치료자는 내담자의 주관적인 경험특히 지금 여기의 경험을 감지하려고 노력한다공감적 이해란 치료자가 내담자의 감정에 빠져들지 않으면서 감정을 자신의 감정인 것처럼 느끼는 것을 의미한다.

 

(4) 촉진적 치료 관계의 결과

 

로저스(1961)는 치료자가 변화를 위한 필요충분조건을 제공하게 되면관계에 속해 있는 나머지 사람내담자는 다음과 같이 변화될 것이라고 하였다.

 

① 이전에 억압했던 측면들을 경험하고 이해할 것이다.

② 더욱 통합되고효과적으로 가능 할 수 있을 것이다.

③ 자신의 되고 싶었던 인물에 더욱 가까워질 것이다.

④ 자기 지향적이고 자기 확신을 갖게 될 것이다.

⑤ 더욱 인간적이고독특하고자기 표현적인 사람이 될 것이다.

⑥ 타인을 더 잘 이해하고수용할 것이다.

⑦ 생활상의 문제에 보다 적절하고 편안하게 대처할 수 있을 것이다.

 

4. 치료 기법과 절차

1) 치료 기법 

 

인본주의 접근방법에서는 기법의 사용을 최대한 억제하며치료자의 인간성신념태도 그리 고 치료적 관계가 치료의 성패를 좌우하는 것으로 보고 있다인본주의적 접근 방법에서의 치료기법은 수용존경이해를 표현하고 전달하며생각하고 느끼고 탐색함에 의해 내담자가 내적 준거 틀을 발전시키도록 도와주는 것이다만약 치료자가 전략의 하나로서 기법을 사용하면 관계를 비인간화시키게 된다기법은 치료자의 솔직한 표현이어야 하며 이를 의식적으로 사용하여서는 안 된다

 

2) 절차 

 

1단계 : 경직된 경험의 상태에 있는 개인은 자신에 대한 이야기를 할 수 없다친밀하게 터놓고 대화하는 것은 위험한 것

2단계 : 내담자가 지신이 충분히 수용되고 있음을 경험하게 되면 가끔 감정들이 표현되기도 한다.

 

3단계 : 약간 느슨해지고 유동적으로 된 태도의 변화가 방해 받지 않고계속 자신이 있는 그 대로 수용 되고 있다고 느낄 수 있게 되면보다 많은 감정과 사적인 표현을 하게 된다.

 

4단계 : 내담자가 여전히 있는 그대로의 자신이 수용되고 이해되고 있다고 느낄 때보다 자유로운 감정의 흐름이 가능해진다.

 

5단계 : 전에 부인되었던 감정들이 이제는 비록 두려움이 있기는 하지만 의식 속으로 흘러나온다.(진실된 내가 되려는 바람)

 

6단계 : 전에 부인했던 감정을 즉각적으로 현재의 경험들로 수용한다자신의 문제를 주체적으로 대체해 갈 수 있게 된다.

 

7단계 : 상담자의 도움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개인은 자유롭게 경험하면서 충분히 기능하는 인간으로 성장한다.

 

 

5. 비판 

1) 인간중심접근의 공헌과 한계

 

(1) 공헌

 

① 인간 내면의 주관적 경험을 다룰 수 있는 새로운 과학적 연구모델을 고안함으로써 치료자 자신의 치료방식과 신념을 검토하도록 했다.

 

② 치료자들이 자신의 상담스타일을 개발해 나갈 수 있도록 하였다.

 

③ 자신의 개념을 검증 가능한 가설로 진술하고 연구 가능하도록 하여심리치료의 영 역에 대한 연구의 문을 열었다.

 

④ 다양한 문화를 지닌 사람들의 상호 이해를 발전시키는데 적용됨으로써인간관계와 중다문화적 치료에 지대한 공헌을 하였다.

 

⑤ 로저스는 상담과 심리치료라는 저서의 제목을 통하여 "상담과 "심리치료"를 연결 하고 당시까지만 해도 심리치료영역에서만 다루어지던 내담자 문제를 상담자도 다 룰 수 있다 는 사실을 제시하였다.

 

⑥ 로저스는 상담장면을 테입에 담아 공개하고 상담기술을 체계화하여 보편화 시켰다.

 

 

(2) 한계

 

① 정서적 및 감정적인 요소를 크게 강조하는 반면에 지적 및 인지적 요인을 무시하는 경향이 있다심리검사 등의 객관적인 정보를 사용하여 내담자를 도와주는 면이 부족하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② 카운슬러의 기술수준을 초월하는 사람됨이의 문제이므로 카운슬러의 인격과 수양이 요구되지만 그것이 결코 쉽지 않다.

 

③ 현상학에서는 객관적 환경은 그대로라도 수용방법이 변하면 행동이 변한다고 본다그러나 이런 생각은 환경의 작용을 경시할 위험이 있다.

 

④ 가르친다는 것을 죄책감으로 생각하는 편견을 소유하게 되나 카운슬링도 하나의 가치관(자기 본심으로 사는 것이 최선)을 가르치고 있는 것이다.

 

⑤ 로저스 이론에선 저항과 감정 전이 등이 무시된다.

 

3) 평가

 

정신분석에 대한 첫 주요 대안인 인간중심(내담자 중심치료를 소개하였다그 결과과거의 상세한 재구성의 필요성을 무시함으로써 치료절차들이 단순해지고 치료자의 훈련이 덜 요구되었기에대면집단 자조집단 등이 발달되게 되어 보다 많은 사람들에게 개인적 성장 및 발전의 가능성을 부여하게 되었다.

 

그러나 그의 이론이 지나치게 현상학에 근거하고 있어서 인간에 의하여 지각되고 있는 경험의 장즉 현상적 장을 그 개인의 실재의 세계로 보고 그것을 의식적으로 표현되는 것을 전적으로 신뢰하려고 한다그러나 우리는 의식할 수 없는 요인들이 행동을 동기화 한다는 것과 그리고 어떤 사람이 자신에 관해서 말하는 것은 방어나 여러 가지 종류의 속임 수에 의해서 왜곡된다는 것을 알고 있다.

 

내담자의 내면세계즉 감정의 표현을 강조함으로써 정서적 및 감정적인 요인을 강조하고 있는 반면에 지적 및 인지적 요인들을 무시하는 경향이 있다상담자는 내담자와 상담과정에서 가치중립적이어야 한다고 말한다그러나 어떠한 사람도 대인관계에 있어서 전적으로 가치를 배제한다는 것이 과연 가능할 것인가에 대해서 의문을 제기할 수 있다.

 

마지막 비판으로써 로저스의 개념들 중 어떤 것은 상당히 범위가 넓고 모호한 점이 있다예를 들어, '유기 체적 경험'은 상당히 많은 것을 포함하는 개념이기 때문에 위험스럽게도 의미가 없는 용어가 될 수도 있다. '자아개념'과 완전한 기능이라는 용어 역시 너무 포괄적이어서 이들 용어는 이해가 어렵다.

 

이러한 한계에도 불구하고 오늘날 로저스의 접근은 개인 및 집단상담 및 심리치료의 분야에서 뿐만 아니라 교육사업 및 결혼 및 가정생활그리고 국제관계 등의 분야에서 인간의 문제해결 및 효율성의 증진을 위한 접근으로 확대발전해 가고 있다.

 

 

* 참고문헌

1. 인간중심상담의 임상적 적용주은선 역, 416P, 학지사, 2012

2. 인간중심상담-이론과 실제연문희이영희이장호 공저, 280P, 학지사,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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