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실

본문 바로가기
메달이미지

자료실

치유의 기적을 만드는 과학적 요법! 마음이 몸을 치료한다!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최고관리자
댓글 0건 조회 460회 작성일 22-04-11 16:06

본문

치유의 기적을 만드는 과학적 요법마음이 몸을 치료한다


마침내 밝혀지는 과학적이고 의학적인 마음의 놀라운 치유력!

오늘날 마음의 힘을 이용해 몸의 질병을 치유하는 심신의학 분야가 통합 의학의 핵심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그래서 명상이나 이완과 같은 고대의 마음 수련법에서 비롯된 치유법에서부터상상을 통한 질병 치유인 심상법이미지 힐링에 이르기까지 각종 심리적 요법이 실제로 질병 치료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동안 명상법이나 이미지 힐링을 질병 치료에 적용할 때임상적 가이드 라인의 불충분성과 임상적 증거의 부족치유의 과학적 메커니즘에 대한 설명 부족 등이 항상 문제로 제기 되었습니다그런데유기화학 박사이자 심신의학 분야의 세계적인 권위자인 데이비드 해밀턴은, ‘마음이 몸을 치료한다는 그의 저서에서 이러한 심신의학 치료의 의학적이고 과학적 근거에 대한 갈증을 속 시원하게 말해 주고 있습니다.


메이오 클리닉 연구진이 연구한 바에 의하면낙관론자들이 비관론자들보다 일찍 죽을 위험이 약 50%나 더 적다는 놀라운 결과를 발표했습니다긍정적인 태도가 중요한 이유는 마음가짐이 우리의 면역체계를 강화하고궁극적으로질병에 맞서 싸우는 능력을 길러주기 때문입니다긍정적이고 낙관적인 인생관이 결국 우리의 전반적인 건강과 장수에 매우 좋습니다.

 

결혼생활에서도 분노와 괴로움을 억누르면서 끊임없이 상대방을 비난하는 것보다상대방을 지지하는 것이 건강에 훨씬 좋습니다적개심은 관상동맥 심장병을 일으킬 위험이 큽니다우리의 건강과 행복을 결정하는 것은우리 삶에 어떤 일이 일어나느냐가 아니라우리가 어떻게 생각하고 대처하느냐에 달려 있습니다자신이 갖고 있는 것에 감사하게 생각하고너무 욕심을 내지 않는다면더욱 행복하고 건강한 삶을 누릴 수 있습니다.

 

불평하는 대신에당신이 감사하는 것에 초점을 맞춰 보세요감사가 감사를 낳습니다그러면 당신의 심장에도 좋습니다미국 예일대학교 연구진은 사람이 오래 사는 데에는 마음가짐이혈압이나 콜레스테롤 수치흡연 여부체중운동량보다 더 많은 영향을 준다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나이가 들어서도 계속해서 뇌를 사용하면 뇌 기능이 더욱 향상됩니다뇌는 우리의 경험에 반응하여 끊임없이 변화합니다미국 국립 과학원 회보에서 발표한 연구에 따르면노인들은 두뇌 트레이닝을 받은 후기억력이 많이 향상되었습니다. 60세에서 87세의 노인이 40세에서 60세의 성인과 같은 수준으로 정신적 능력이 약 20년이나 향상되었습니다.

 

하버드 대학교의 연구진은 기발한 실험을 했습니다그들은 70세 이상의 자원자들을 외진 시골의 수련원으로 데려가서일주일 동안 마치 1959년인 것처럼 행동하라고 요구했습니다그 수련원에서는 1959년의 상황이 그대로 재현되었습니다그 수련원에서 10일간 지낸 후에과학자들은 생리학적 수치를 다시 측정했는데자원자들이 단지 젊어진 것처럼 행동한 것만으로도생리학적으로 몇 년 더 젊어졌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자원자들은 키가 더 컸고손가락이 더 길어졌으며정신적 기능이 향상되었고시력도 좋아졌습니다자원자들 중에는 정신적생리학적으로 무려 25년이나 더 젊어진 사람도 있었습니다. 

미국의학협회지에 실린 연구에 따르면 평균적으로 꾸준히 인지 활동을 하는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알츠하이머 치매에 걸릴 위험이 47%나 적은 것으로 밝혀졌습니다신경 과학계의 최근 연구에 의하면성인이 뇌를 운동시키는 가장 좋은 방법은 새로운 언어를 배우는 것입니다유창하게 말할 수 있어야 하는 것도 아니고그 언어를 사용하는 나라를 찾아갈 필요도 없이단지 언어를 배우기 위해 뇌를 사용하기만 하면 됩니다.

 

플라시보는 진짜 약처럼 보이도록 만들어진 가짜 약입니다이런 가짜 약을 환자들이 먹어도 치료 효과가 있는데그것은 환자들이 진짜 약이라고 확실하게 믿고 먹었기 때문입니다결국환자들의 마음이 치료한 것입니다이와 같이 가짜 약이 진짜 약처럼 효과가 있는 것을 플라시보 효과라고 합니다.

 

최근 연구에서 환자가 플라시보를 진짜 약이라고 믿고 먹을 때환자의 믿음 때문에 뇌에서 화학 작용이 일어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곧 사고와 감정믿음이단지 마음의 주관적인 생각에 불과한 것이 아니라뇌와 몸 전체에 실제적인 화학 반응과 물리적 변화를 일으킨다는 사실입니다.

 

당신이 무언가를 믿으면 뇌에서 화학물질이 생성되며그 화학물질의 중대한 역할로 인해당신이 믿는 그대로 이루어지게 됩니다화학물질은 마음 상태에 따라 생성되는 것입니다어떤 연구에 의하면플라시보 효과는 최저 10%에서 최고 100%까지 성공률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것은 질병을 치유할 수 있는 마음의 힘이 우리 자신에게 내재되어 있다는 사실을 말해 줍니다생각하는 것은 뇌의 화학작용을 훈련하는 것입니다생각이 뇌를 바꿉니다뇌는 끊임없이 변화하는 네트워크즉 신경 연결망입니다신체 근육처럼 뇌도 사용할수록 더 건강해집니다뇌에 미치는 긍정적인 효과를 극대화하려면 끊임없이 새로운 것을 배울 필요가 있습니다.

 

우리가 운동을 할 때나 새로운 것을 경험할 때흥미를 느낄 때무언가에 열정적이거나 매혹되었을 때놀라움을 경험하거나 무아지경을 경험할 때자연스럽게 신경 생성이 이루어집니다신경 생성은 노년이 되어서도 마지막 순간까지 계속됩니다과학자들은 환자의 나이와 상관없이신경 생성은 죽기 바로 직전까지 뇌의 해마에서 일어난다는 사실을 알아냈습니다나이가 많은 노인의 뇌도 계속 건강해 질 수 있다는 것입니다.

 

우리가 한 가지 생각을 여러 번 반복할 때 화학물질이 만들어지는데그 물질은 DNA가 있는 뉴런의 한가운데인 핵으로 접근합니다그런 다음일부 DNA 유전자가 활성화되는데이 유전자들이 뉴런들 간에 새로운 가지를 만드는 물질을 만들어냅니다이런 식으로 생각을 반복함으로써 뉴런들 사이에 새로운 연결이 만들어지고우리의 생각과 경험이 뇌를 바꾸게 되는 것입니다.

 

마음의 힘이 유전에 미치는 영향력이 아주 강력해서비록 가족력이 있더라도 심장 질환이나 암을 두려워할 필요가 없습니다태도와 생활방식을 변화시킴으로써 우리가 물려받았을지도 모를 수많은 유전적 결함을 이겨낼 수 있습니다건강한 식습관과독소와 자극적인 일을 줄이는 것적당한 운동을 하는 것은 전부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옵니다이렇게 산다면 심장 질환이나 암 유전자도 맥을 추지 못하게 됩니다.

 

신체의 모든 부분은 뇌에 연결되어 있습니다이미지화는 목표를 갖고 공상하는 것입니다근육을 사용하는 것을 상상하면 실제로 근육이 더 강해집니다근육이 이미지화에 의해 영향을 받습니다운동선수가 자주 세계 신기록을 세우는 상상을 하고그렇게 되는데 필요한 속도로 운동하는 것을 상상한다면그의 근육이 더 많은 자극을 받고 다르게 발달하게 됩니다.

 

뇌는 우리가 인식하는 것에 엄청나게 민감합니다어떤 동작에 대해 생각해 보세요그러면 뇌는 실제로 그 동작을 하는 것처럼 활성화됩니다어떤 동작을 보거나 듣기만 해도 같은 효과가 나타납니다.

 

뇌졸증 환자와 척수손상 환자들이 스스로 잘 움직이는 것을 상상만 해도동작을 회복하는데 도움이 됩니다이것이 이미지 힐링입니다종양이 녹아 없어지는 장면을 상상하면 종양의 성장 유전자의 스위치가 꺼집니다.

치료를 위해 이미지 힐링을 할 때 확신의 말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암세포를 없애기 위해 상상으로 녹색 레이저를 쏘면서, ‘뼈의 암세포가 모두 타 버리고뼈는 멀쩡한 채로 남아 있다.’라고 확신의 말을 하는 것입니다확신의 말을 더 많이더 열정적으로 하면실제로 더욱 빨리 치료가 됩니다.

 

당신의 몸이 치유되는 것을 이미지화할 때 가장 먼저 일어나는 일은실제로 뇌의 미시적인 구조가 바뀌는 것입니다이미지 힐링은 단지 주관적이고 심리적인 것이 아니며당신의 기분을 좋게 하려는 심상 잡동사니가 아닙니다그것은 뇌 안에서 실제로 화학적구조적 변화를 일으키는 하나의 과정입니다이미지 힐링을 하는 순간마음이 물질을 변화시키는 것입니다.

 

이미지 힐링으로 신체의 병이 치료된 사례를 두 가지 말씀드리면 다음과 같습니다.

하나는 유방암이 완치된 사례이고하나는 다이어트에 성공한 사례입니다.

 

1. 유방암이 완치된 사례


“10년 전에 수술이 불가능한 유방암 진단을 받았다생존율이 15퍼센트밖에 되지 않았다암은 림프계와 목으로 전이된 상태였다치료를 받는 동안 완전한 건강이라고 부르는 토끼가내 몸 안을 뛰어다니며 암세포를 먹어 치우는 장면을 상상했다암세포는 토끼의 먹이였고토끼는 암세포를 먹는 것을 좋아했다하루에 적어도 두세 번씩그리고 치료를 받을 때마다 이 장면을 이미지화했다치료가 끝날 즈음에는경과가 너무 좋아서 의사도 놀랐다암이 흔적도 없이 사라져서 수술을 받을 필요가 없었던 것이다. 11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살아 있고 건강하다아직도 의사와 간호사들은 내가 너무나 건강하다는 사실에 놀란다.”

 

2. 다이어트에 성공한 사례

 

나는 평생 동안 과체중과 씨름을 했다일주일에 평균 다섯 번씩주로 매일 밤잠자리에 들기 전에 이미지 힐링을 했다이미지 힐링은 몇 개의 팩맨이라는 식충이 내 몸의 특정 부위를 먹어 치우고는 폭발하거나 희박한 공기 중으로 사라지는 장면으로 이루어져 있다그 다음에는나의 피부가 팽팽해지는 것을 이미지화한다결과는 체중이 약 4개월 반 만에 9.5 킬로그램 감소꼭 끼는 22사이즈에서 편안한 20 사이즈가 되었다최소한 8시간 수면이 필요했는데이제는 6시간 수면으로도 충분하고 피로하지 않게 되었다그렇다고 주름이 늘어난 것도 아니었다.”

 

                                                                                                                                                         출처:[마음이 몸을 치료한다데이비드 해밀턴 지음불광출판사 펴냄]

 


하단로고

CopyrightⒸ국제심리연구원. All rights reserved.

문의전화 카톡아이디 네이버블로그 유튜브 문의전화 카톡아이디 네이버블로그 유튜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