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실

본문 바로가기
메달이미지

자료실

사람의 마음을 사로잡는 확실한 방법- 카네기 인간관계론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최고관리자
댓글 0건 조회 446회 작성일 22-03-24 21:43

본문

사람의 마음을 사로잡는 확실한 방법- 카네기 인간관계론 


우리 인생의 모든 성공은 사람과의 관계에서 시작됩니다이 세상에는 사람 때문에 행복해하는 사람보다는사람 때문에 고민하는 사람이 더 많습니다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성공적인 인간관계를 맺을 수 있을까요?

 

데일 카네기 인간관계론은 이런 고민에 대해 명쾌한 해답을 제시합니다세계적인 투자자 워런 버핏의 인생을 바꾼 책이자누구나 꼭 읽어야 할독보적인 자기 계발서입니다.

 

사람을 다루는 기본 방법에는 3가지가 있습니다그것은

1. 비판하거나비난하거나불평하지 마라.

2. 솔직하게진심으로 인정하고 칭찬하라.

3. 다른 사람에게 열렬한 욕구를 불러일으켜라입니다.

 

이에게 대해 각각 구체적으로 자세히 말씀드리겠습니다.

사람을 다루는 기본 첫 번째 방법은 비판하거나비난하거나불평하지 마라는 것입니다사람들을 비난하는 대신왜 그 사람들이 그런 일을 했는지 이해하려고 애써 보세요.

 

사람을 다루는 기본 두 번째 방법은 솔직하게진심으로 인정하고칭찬하는 것입니다.

세상에서 다른 사람으로 하여금 어떤 일을 하도록 만들 수 있는 방법은다른 사람으로 하여금 그 일을 하고 싶어 하도록 만드는 것입니다다른 사람으로 하여금 어떤 일을 하게 만드는 유일한 방법은 다른 사람이 원하는 것을 주는 것입니다.

 

사람들은 무엇을 원할까요미국의 철학자 존 듀이는 인간 본성의 가장 깊은 충동은 중요한 사람이 되고픈 욕망이라고 말했으며현대 심리학의 아버지 윌리엄 제임스는 인간 본성의 가장 깊은 곳에 있는 원리는인정받고 싶은 갈망이다고 했습니다사람이 갖고 있는 최고의 능력을 끌어내는 방법은 인정과 격려입니다.

 

사람을 다루는 기본 세 번째 방법은 다른 사람에게 열렬한 욕구를 불러일으키는 것입니다우리 모두는 우리가 원하는 일에만 관심이 있습니다따라서 세상에서 유일하게 다른 사람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방법은 다른 사람이 원하는 것에 대해 이야기하고어떻게 하면 그것을 얻을 수 있는지 보여 주는 방법뿐입니다성공의 비결은 다른 사람의 관점을 가지고당신의 관점뿐 아니라그 사람의 관점에서 사물을 보는 능력입니다.

어떤 판매원이 자신의 서비스나 상품이 우리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것을 보여 주기만 한다면그 판매원은 굳이 그 물건을 팔려고 노력할 필요도 없습니다우리가 먼저 살 테니까요.

 

사람들이 당신을 좋아하게 만드는 6가지 방법이 있는데그것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다른 사람에게 진심으로 관심을 가져라.

2. 웃어라.

3. 상대방의 이름은 그에게 있어서 모든 말 중에서 가장 달콤하고 중요한 말로 들린다는 점을 명심하라.

4. 잘 듣는 사람이 되어라다른 사람들이 자신에 대해 이야기하도록 만들어라

5. 다른 사람의 관심사에 맞춰 이야기하라.

6. 다른 사람으로 하여금 자신이 중요한 사람이라고 느끼게 만들어라진심으로 그렇게 행동하라.

 

사람들이 당신을 좋아하게 만드는 이 6가지 방법에 대해 각각 구체적으로 말씀드리겠습니다.

사람들이 당신을 좋아하게 만드는 첫 번 째 방법은 다른 사람에게 진심으로 관심을 가져라입니다.

 

당신이 진심으로 다른 사람에게 관심을 기울이면아무리 인기 있고 바쁜 사람에게서라도그 사람의 관심과 시간과 협조를 얻을 수 있습니다친구를 사귀고 싶다면 다른 사람을 위해 뭔가를 하는 수고를 감수하세요시간에너지이타심배려를 요하는 일들을 말입니다.

 

사람들이 당신을 좋아하게 만드는 두 번째 방법은 웃어라입니다.

 

미소는 돈이 한 푼도 들지 않으며미소를 받는 사람을 부자로 만들어 줍니다하지만그걸 준다고 해서 그만큼 가난해지는 게 아닙니다아무리 가난한 사람도 미소가 주는 기쁨으로 부자가 될 수 있습니다미소는 집에서는 행복하게 만들어주고일에서는 호의를 낳고친구들 간에는 우정의 징표가 됩니다.

 

사람들이 당신을 좋아하게 만드는 세 번째 방법은 상대방의 이름을 기억하라입니다.

 

상대방의 이름은 그에게 있어서 모든 말 중에서 가장 달콤하고중요한 말로 들린다는 점을 명심하세요누군가의 이름을 기억하고불러준다면 그 사람에게 매우 효과적인 칭찬을 하고 있는 셈이 됩니다.

 

 

다른 사람들이 당신을 좋아하도록 만드는 네 번째 방법은 잘 듣는 사람이 되어라다른 사람들이 자신에 대해 이야기하도록 만들어라.’입니다.

 

가장 격렬한 비판을 가하는 사람이라도 인내심 있게 공감하며귀를 기울여 들어주는 사람 앞에서는누그러지기 마련입니다.

 

다른 사람이 당신을 좋아하게 만드는 다섯 번째 방법은 다른 사람의 관심사에 맞춰 이야기하라.’입니다.

모든 지도자들처럼 프랭클린 D. 루스벨트 대통령은 어떤 사람의 마음으로 가는 왕도는그 사람이 가장 소중하게 생각하는 것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임을 알고 있었습니다.

 

사람들이 당신을 좋아하게 만드는 여섯 번째 방법은 다른 사람으로 하여금 자신이 중요한 사람이라고 느끼게 만들어라진심으로 그렇게 행동하라.’입니다.

 

언제나 다른 사람으로 하여금 자신이 중요한 사람이라는 느낌을 갖도록 만드세요사람들은 다른 사람들의 인정을 받고 싶어 합니다. ‘다른 사람이 당신에게 해 주었으면 하는 대로다른 사람에게 해 주세요.’ 그러므로 그의 마음에 확실히 다가가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그 사람의 세계에서는 그가 중요한 사람이라는 점을당신도 진심으로 인정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려주는 것입니다.

 

사람들을 설득하는 12가지 방법이 있습니다그것은 다음과 같습니다.

1.논쟁을 피하라논쟁을 이기는 유일한 방법은 논쟁을 피하는 것이다.

2. 다른 사람의 의견을 존중하라절대로 그 사람이 틀렸다고 이야기하지 마라.

3. 당신이 틀렸다면 빨리분명히 인정하라.

4. 우호적으로 시작하라.

5. 다른 사람들로 하여금 당장 라고 말하게 하라.

6. 다른 사람이 말을 많이 하도록 만들어라.

7. 다른 사람으로 하여금 스스로 생각해 냈다고 여기도록 만들어라.

8. 진심으로 다른 사람의 관점에서 사물을 보려고 애써라.

9. 다른 사람들의 생각과 욕망에 공감하라.

10. 고상한 동기에 호소하라.

11. 당신의 생각을 극화하라.

12. 도전 의욕을 불러일으켜라이상 12가지입니다.

 

이렇게 사람들을 설득하는 12가지 방법에 대해 각각 구체적으로 자세하게 말씀드리면 다음과 같습니다.

 

사람들을 설득하는 첫 번째 방법은 논쟁을 피하는 것입니다.

 

논쟁은 이길 수 없습니다다른 사람에게 승리를 거두고그의 주장에 구멍을 숭숭 뚫어 놓고그가 제정신이 아니라는 걸 증명했다고 합시다기분이 좋을 수는 있겠습니다만당신은 상대방이 열등감을 느끼게 만들었고그의 자존심에 상처를 주었습니다그 사람은 당신의 승리에 분개할 것입니다자신의 의지에 반해 설득당한 사람은 자신의 생각을 바꾸지 않습니다.

 

사람들을 설득하는 두 번째 방법은 다른 사람의 의견을 존중하라절대로 그 사람이 틀렸다고 이야기하지 마라.’입니다.

 

다른 사람이 틀렸다고 이야기한다고 해서그 사람을 당신 생각에 동조하도록 만들 수 없습니다당신은 그 사람의 지성판단력자부심자존심에 일격을 날린 것입니다그 사람은 그 일격을 받아치고 싶을 뿐자신의 생각을 바꾸지 않을 것입니다이미 당신은 그의 감정을 다치게 했기 때문입니다.

 

당신이 틀릴 수도 있다는 것을 인정하면모든 논쟁은 중단될 것이고다른 사람들로 하여금 당신처럼 공정하고 열린 마음넓은 마음을 갖게 할 수 있을 것입니다다른 사람들로 하여금 그들 역시 틀릴 수도 있다는 사실을 인정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사람들을 설득하는 세 번째 방법은 당신이 틀렸다면 빨리분명히 인정하라.’입니다.

 

어차피 비판을 받을 수밖에 없는 처지라면다른 사람보다 먼저 스스로를 비판하는 것이 훨씬 좋습니다다른 사람의 입에서 나오는 비난을 듣는 것보다는자기 자신의 비판을 듣는 것이 훨씬 쉽습니다다른 사람이 말할 기회를 잡기 전에그 사람이 생각할 수 있는말하고 싶은혹은 말할 것 같은 모든 비난을 스스로에게 쏟아 부으세요그러면 그 사람은 김이 빠지게 될 것이고너그럽고 용서하는 태도를 취하며당신의 잘못을 최소한으로 줄여 생각할 것입니다.

 

사람들을 설득하는 네 번째 방법은 우호적으로 시작하라.’입니다.

 

햇볕은 바람보다 빠르게 코트를 벗질 수 있습니다친절과 우호적인 접근그리고 인정은 위협이나 폭풍 같은 비난보다훨씬 더 쉽게 사람의 마음을 바꿀 수 있습니다.

벌꿀 한 방울에한통의 쓸개즙보다 더 많은 파리가 꼬인다.”는 링컨의 말을 기억하세요어떤 사람이 당신과 생각이 다르고그 사람의 마음이 당신에 대한 적대감으로 가득 차 있을 때는아무리 훌륭한 논리를 들이대더라도그 사람이 당신에게 동의하도록 만들 수 없습니다하지만 친절하고 우호적이라면그들을 더 친절하고 우호적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사람들을 설득하는 다섯 번째 방법은 다른 사람들로 하여금 당장 라고 말하게 하라입니다.

다른 사람과 대화할 때먼저 상대방과 당신이 동의하고 있는 부분을 강조하면서 시작하고계속 그 부분을 강조하세요가능하다면 둘 다 같은 목적을 추구하고 있으며단지 방법이 다를 뿐이라는 점을 계속해서 강조하세요다른 사람에게 처음부터 라는 말을 하게 만드세요.

 

사람들을 설득하는 여섯 번째 방법은 다른 사람이 말을 많이 하도록 만들어라.’입니다.

 

다른 사람들이 자신의 생각에 동의하게 만들려고 할 때상대방이 먼저 자신의 이야기를 다하도록 내버려 두세요상대방에게 질문을 던져서 상대방이 당신에게 이야기를 하게 만드세요상대방과 생각이 다른 경우인내심 있게 열린 마음을 갖고상대방의 말을 경청하세요상대방이 자기 생각을 충분히 표현하도록 힘을 실어 주세요.

 

사람들을 설득하는 일곱 번째 방법은 다른 사람으로 하여금 스스로 생각해 냈다고 여기도록 만들어라.’입니다.

 

당신은 다른 사람이 건네주는 생각을 그대로 받아들이기 보다는스스로 발견한 생각을 더 믿지요만일 그렇다면제안을 하고다른 사람으로 하여금 철저하게 생각해 보도록 만드는 것이 더 현명한 일이 아닐까요?

누구나 명령을 받기 싫어합니다우리는 자신이 바라는 대로 행동하는 편을 훨씬 더 선호합니다그리고 우리의 욕망욕구생각에 대해 다른 사람과 의논하는 것을 좋아합니다루스벨트는 중요한 공직이 빌 때마다지도급 정치인들에게 추천을 해 달라고 했습니다지도급 정치인들로 하여금 자신들이 그 사람을 뽑았다는 느낌을 갖도록 했습니다.

 

사람들을 설득하는 여덟 번째 방법은 진심으로 다른 사람의 관점에서 사물을 보려고 애써라.’입니다.

 

다른 사람이 틀릴 수 있지만 비난하지 말고이해하려고 노력하세요다른 사람이 어떤 생각을 하고어떤 행동을 하는 데는 다 이유가 있으므로그 숨겨진 이유를 찾아내세요진실로 그 사람의 입장이 되어 보세요사람을 다루는데 성공하기 위해서는 다른 사람에게 공감하며그들의 관점을 이해해야 합니다.

 

사람들을 설득하는 아홉 번째 방법은 다른 사람들의 생각과 욕망에 공감하라.’입니다.

 

논쟁을 멈추고적대감을 없애고다른 사람으로 하여금 주의 깊게 듣게 만드는 마법의 주문은 이렇게 말하는 것입니다. “그렇게 생각하는 것이 당연합니다제가 당신이었다고 해도틀림없이 당신처럼 생각했을 거예요.” 이런 대답은 아무리 성미가 고약한 사람이라도 금방 누그러지게 만들 것입니다그 사람들을 동정하고그 사람들과 공감하세요인간은 모두 공감을 갈망합니다.

사람들을 설득하는 열 번째 방법은 고상한 동기에 호소하라.’입니다.

 

사람들이 어떤 일을 하는 데는 이유가 있는데우리 모두는 이상주의자여서듣기에 그럴 듯한 동기를 생각해 내려고 합니다따라서 사람들을 바꾸기 위해서는 그 사람들의 고상한 동기에 호소하세요록펠러는 신문기자들이 자신의 아이들 사진을 찍어대는 것이 싫었습니다그래서 그는 기자들의 고상한 동기에 호소했습니다.

록펠러는 우리 모두의 가슴속 깊은 곳에 있는 욕구어린 아이들은 해치지 말아야 한다는 욕구에 호소해서이렇게 말했습니다. “여러분도 아시잖습니까여러분 중에도 몇몇 분은 아이가 있지요지나치게 많은 언론의 주목을 받는 것이아이들에게 좋을 리가 없다는 것도 아시잖아요.”

 

사람들을 설득하는 열한 번째 방법은 당신의 생각을 극화하라.’입니다.

 

말로 어떤 사실을 말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사실을 선명하고흥미롭고극적인 것으로 만들어야 합니다쇼맨십을 활용해야 합니다영화도 이 방법을 사용하고 있고라디오도 마찬가지입니다당신도 관심을 받고 싶으면 그래야 합니다.

쇼윈도의 움직이는 디스플레이가 멈추는 경우고객의 80%가 떨어져 나간다는 조지 웰바움의 연구도 있습니다.

 

사람들을 설득하는 열한 번째 방법은 도전 의욕을 불러일으켜라.’입니다.

 

어떤 일을 하게 만들기 위해서는 경쟁심을 자극해야 합니다다른 사람보다 뛰어나고자 하는 욕망그것이 경쟁심투쟁심도전 정신 입니다이런 것들은 패기 있는 사람을 설득할 때 절대 실패하지 않는 방법입니다.

 

기분을 상하게 하거나적개심을 불러일으키지 않고 사람을 바꾸는 9가지 방법이 있는데그것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칭찬과 진심에서 우러나온 감사로 대화를 시작하라.

2. 사람들의 잘못을 간접적으로 지적하라.

3. 다른 사람을 비판하기 전에 자신의 실수부터 이야기하라.

4. 직접 명령을 내리기보다는 질문을 하라.

5. 다른 사람의 체면을 세워 주어라.

6. 약간의 발전만 있어도 칭찬하고발전이 있을 때마다 칭찬하라

   진심으로 인정하고 칭찬을 아끼지 말라.

7, 기꺼이 부응할 만한 평판을 부여하라.

8, 격려하라고쳐 주고 싶은 잘못은 고치기 쉬운 잘못처럼 보이게 하라.

   다른 사람이 해주었으면 하는 일은쉬운 일처럼 보이게 만들어라.

9. 당신이 제안하는 바를 다른 사람이 즐겁게 행하도록 만들어라.

기분을 상하게 하거나적개심을 불러일으키지 않고 사람을 바꾸는 9가지 방법의 각각에 대해 구체적으로 말씀드리면 다음과 같습니다.

 

기분을 상하게 하거나적개심을 불러일으키지 않고 사람을 바꾸는 첫 번째 방법은

칭찬과 진심에서 우러나온 감사로 대화를 시작하라.’입니다그 이유는 칭찬을 듣고 난 후에는불쾌한 이야기를 감당하기가 훨씬 수월해 지기 때문입니다.

 

기분을 상하게 하거나적개심을 불러일으키지 않고 사람을 바꾸는 두 번째 방법은

사람들의 잘못을 간접적으로 지적하라.’입니다.

 

철강 공장 사장인 찰스 슈와브는 담배를 피우고 있던 직원들과 마주쳤는데직원들 머리 바로 위에는 금연이라는 표지가 붙어 있었습니다그는 직원들에게 저거 못 읽으십니까?”라고 말하지 않고직원들에게 담배를 나누어 주면서, “이 담배는 밖에 나가서 피우시면 감사하겠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오히려 직원들에게 작은 선물을 주며자신들이 중요한 사람이라는 느낌마저 주어서직원들은 사장을 존경하게 되었습니다.

 

기분을 상하게 하거나적개심을 불러일으키지 않고 사람을 바꾸는 세 번째 방법은

다른 사람을 비판하기 전에자신의 실수부터 이야기하라.’입니다.

 

만일상대방이 자신 역시 결점이 있는 사람이라고 솔직히 인정하면서 시작한다면당신의 잘못에 대한 비판도 듣기 쉬운 말이 됩니다겸손과 칭찬은 인간관계에서 진정한 기적을 낳을 수 있습니다.

 

기분을 상하게 하거나적개심을 불러일으키지 않고 사람을 바꾸는 네 번째 방법은

직접 명령을 내리기 보다는 질문을 하라.’입니다.

 

이것을 하고저것은 하지 마세요.”라고 말하지 않고, “이걸 고려할 수도 있지 않나요?”라거나, “저게 효과가 있지 않을까요?”와 같은 식으로 말합니다다른 사람에게 명령하지 않고다른 사람이 그를 위해 어떤 일을 하도록 내버려 둡니다이 방법은 다른 사람들로 하여금 잘못을 쉽게 고칠 수 있게 해 주며그 사람이 중요한 사람이라는 느낌을 줍니다.

 

기분을 상하게 하거나적개심을 불러일으키지 않고 사람을 바꾸는 다섯 번째 방법은

다른 사람의 체면을 세워 주어라.’입니다.

 

다른 사람을 배려하는 한두 마디의 말을 하거나다른 사람의 태도를 진심으로 이해해 보려고 하는 것만으로도 다른 사람의 상한 기분을 누구려 뜨릴 수 있습니다.

 

기분을 상하게 하거나적개심을 불러일으키지 않고 사람을 바꾸는 여섯 번째 방법은

약간의 발전만 있어도 칭찬하고발전이 있을 때마다 칭찬하라진심으로 인정하고칭찬을 아끼지 말아라.’입니다.

 

비난 대신 칭찬을 하고약간이라도 나아지면 칭찬을 하세요그러면 다른 사람들은 격려를 받으며 자신을 계속 더 나아가게 할 것입니다.

 

기분을 상하게 하거나적개심을 불러일으키지 않고 사람을 바꾸는 일곱 번째 방법은

기꺼이 부응할 만한 평판을 부여하라.’입니다.

 

보통 사람들은 존경하는 사람이그들이 가지고 있는 어떤 능력에 대해 높게 평가해 준다면기꺼이 그 사람이 원하는 대로 따릅니다상대방에게 기꺼이 부응하고 싶어질 정도로 훌륭한 평판을 안겨주세요그러면 그 사람은 당신이 실망하는 것을 보지 않으려고 엄청난 노력을 하여긍정적으로 변할 것입니다.

 

기분을 상하게 하거나적개심을 불러일으키지 않고 사람을 바꾸는 여덟 번째 방법은

격려하라고쳐 주고 싶은 잘못은 고치기 쉬운 잘못처럼 보이게 하라다른 사람이 해 주었으면 하는 일은 쉬운 일처럼 보이게 만들어라.’입니다.

 

사람들에게 어떤 일을 잘하지 못하고 멍청하다고 말하면개선하려고 노력하는 의욕을 모두 없애 버립니다그러므로 격려를 하고그 일이 하기 쉬운 일처럼 여겨지게 만드세요그가 그 일을 할 수 있는 능력이 있음을 당신이 믿고 있다고 느끼게 만드세요그가 타고난 재주가 있는 사람이라고 느끼게 만드세요그러면 사람들의 능력을 개발하고자기 확신을 줍니다.

 

기분을 상하게 하거나적개심을 불러일으키지 않고 사람을 바꾸는 아홉 번째 방법은

당신이 제안하는 바를 다른 사람이 즐겁게 행하도록 만들어라.’입니다.

우드로 윌슨 대통령은 깁스 맥아두를 장관으로 임명하면서, “내각을 꾸리고 있는데제무장관 자리를 수락해 주면 정말 기쁘겠다.”고 말했습니다이 말을 들은 깁스 맥아두는 자기가 장관이라는 영예를 받는 것인데도마치 윌슨 대통령의 부탁을 들어주는 것 같은 느낌을 주었다고 했습니다.

 

지금부터는 결혼생활을 행복하게 만드는 7가지 비결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절대로 잔소리를 하지 마세요사랑을 파괴하는 것 중에서 가장 치명적인 것은 잔소리입니다.

 

배우자를 바꾸려 들지 마세요사랑한다면 배우자가 사는 방식을 인정하세요.

배우자가 행복해 하는 나름대로의 방식에 간섭하지 않아야 합니다.

 

비판하지 마세요결혼 생활의 낭만적인 꿈들이 산산이 부서지는 가장 큰 이유는 비판입니다.

진심으로 칭찬해 주세요당신의 행복에 그녀가 얼마나 중요한 역할을 하는 사람인지 알려 주세요.

작은 관심을 보이세요작은 관심은 당신이 그 사람을 생각하고 있다는 것을,

그 사람을 기쁘게 만들어 주고 싶어 한다는 것을그 사람의 행복이 당신에게 매우 소중한 것이라는 것을 알려줍니다사랑은 하찮은 것들로 인해 가버립니다옛날부터 꽂은 사랑을 전하는 언어입니다당장 내일 밤이라도 장미 한 다발을 안겨주는 게 어떨까요?

 

예의를 지키세요무례함은 사랑을 먹어치우는 암세포입니다우리는 가까운 가족보다는 낯선 사람들에게 더욱 예의를 차립니다.

남성들이 자신의 일과 사업에서 성공하기 위해서 쏟는 만큼의 노력을왜 가정생활 에서 성공하는 데는 노력하지 않는지여성들은 이해하지 못합니다.

 

결혼의 성적 측면에 관한 좋은 책을 읽으세요모든 이혼 전문가들은 성적 조화가 절대적으로 필요하다는 데 의견이 일치합니다버터필드 박사는 섹스는 결혼 생활이 주는 많은 즐거움 중의 하나에 지나지 않지만이 관계가 제대로 돌아가지 않으면모든 것이 다 엉망이 되어 버립니다.”라고 말했습니다. ‘폴 포페노’ 박사는 이혼이 감소하고 있는데그 이유 중 하나는 사람들이 성과 결혼에 대한 좋은 책들을 읽고 있기 때문이다.”고 말했습니다.


출처:[데일 카네기인간관계론임상훈 옮김, ‘현대지성’ 출판사] 


하단로고

CopyrightⒸ국제심리연구원. All rights reserved.

문의전화 카톡아이디 네이버블로그 유튜브 문의전화 카톡아이디 네이버블로그 유튜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