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박사칼럼

본문 바로가기
메달이미지

구박사칼럼

학습 스타일(Learning Style)과 그에 따른 효과적인 학습방법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최고관리자
댓글 0건 조회 23회 작성일 24-04-21 16:03

본문

학습 스타일(Learning Style)과 그에 따른 효과적인 학습방법

* 국제심리연구원(www.nlphy.com)

1) 개념

개인의 학습 스타일은 자신들의 선호표상체계에 부합하도록 학습전략을 발전시킨다는 사실에서 시작된다. 시각적 능력이 발달된 사람은 시각적 학습전략에 집중하고(시각화가 중요한 분야에서 크게 능력을 발휘함), 언어 기술이 발달된 사람은 청각적인 학습 전략을, 신체의 접촉과 감정을 중요시하는 사람은 감각적 학습전략을 선호한다.


시각적 학습 스타일의 소유자는 보거나 읽음으로써 학습하려는 경향이 강하며, 청각적 학습 스타일의 소유자는 청취나 토론을 통하여 가장 효과적으로 학습한다. 그리고 신체 감각적 학습 스타일의 소유자는 주변을 움직이거나 사물들을 시험하는 것, 그리고 신체를 이용하는 것을 선호한다. 어떤 사람들은 때로는 학습 장면에서 어려움을 겪게 되는데, 그들의 학습 스타일이 전통적 교수법과 융화하기 어렵거나 교사의 교수 스타일이 자신의 학습 스타일과 다르기 때문이다. 특히 신체 감각적 학습자는 시각과 정보를 강조하는 전통적인 교실 교수 방법과 갈등을 일으키는 경우가 많다.

2) 학습 스타일 평가

다음의 평가 문항에서 자신이 가장 선호하는 항목에 V로 체크하시오. 필요하다면 둘 이상의 항목에 체크 할 수 있으며, 자신에게 해당되지 않는 질문에는 체크하지 않아도 됩니다.


(1) 새로운 보드 게임과 같이, 어떤 것을 처음 배울 때의 기억을 되살려 보세요. 어떻 게 배우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었습니까?

V) 시각적 접근 - 사진, 도표, 글로 쓰여진 설명서

A) 다른 사람의 설명을 들었을 때

K) 혼자서 살펴보았을 때(이해하려고 실험을 계속했을 때)


(2) 큰 도시에서 호텔로 가는 길을 잃어버렸다면, 어떤 방법으로 거기에 가는 길을 찾 겠습니까?

K) 운전을 계속 하면서 익숙한 장소나 표지를 찾는다.

A) 길을 물어 본다.

V) 지도를 본다.


(3) 컴퓨터의 새로운 프로그램을 배워야 한다면, 어떻게 하겠습니까?

K) 친구에게 간단한 방법을 보여 달라고 요청한다.

V) 프로그램과 함께 전체 매뉴얼을 살펴본다.

A) 친구에게 전화를 하여 물어본다.


(4) “dependent”인지 “dependant”인지 단어의 철자를 확신할 수 없다면 어떻게 하겠 습니까?

V) 마음속으로 철자를 그려 본 후, 맞는 느낌이 드는 것을 선택한다.

A) 마음속으로 크게 소리를 내서 읽어본다.

K) 실제로 써 본 후, 맞는 느낌이 드는 것을 선택한다.


(5) 다음 중, 어느 교수 방법을 사용하는 교사를 선호합니까?

V) 도표, 글로 쓰인 자료, 슬라이드 등

K) 견학, 실험 수업

A) 토론, 초청 강사


(6) 조립해야 할 물건을 구입하였다면, 어떤 방식으로 그것을 조립하나요?

A) 순서를 말해주는 오디오 테이프를 듣는다.

K) 일단, 이것저것 조립을 해 본다.

V) 설명이 들어 있는 비디오테이프나 글로 쓰인 설명서를 본다.


(7) 친구가 휴가를 간 사이에, 친구 집의 정원과 애완동물을 돌보는 방법을 알아야 한 다면, 어떻게 하겠습니까?

V) 다른 사람이 하는 것을 본다.

A) 설명을 듣고, 그것에 대해 이야기를 나눈다.

K) 누군가에게 직접 설명을 요청한다.


(8) 중요한 숫자를 기억하기 위해, 어떤 방법을 사용하겠습니까?

A) 스스로에게 또는 다른 사람에게 숫자를 반복하여 말한다.

V) 마음속으로 번호를 사진 찍어 둔다.

K) 번호를 몇 번씩 써 보거나 워드를 친다.


(9) 여러 사람 앞에서 발표를 할 경우, 다음 중 어떤 상태에 있을 때 가장 편안한 마음 으로 발표를 할 수 있습니까?

A) 기분 좋은 목소리 톤과 의사소통에 필요한 언어에 대한 감각이 있을 때

V) 발표를 하는 동안, 참고할 수 있는 도표나 메모한 내용이 있을 때

K) 여러 번 발표 연습을 하였을 때


(10) 다음 중, 가장 좋아하는 취미는?

K) 야외를 걷거나 정원 가꾸기, 또는 춤추기

V) 그림을 그리거나, 관광을 하거나 사진 찍기

A) 음악을 듣거나 노래를 부르거나 이야기하기


(11) 새로운 기술을 익히기 위해 어떤 방식을 좋아합니까?

A) 설명을 듣고 질문하기

V) 도표를 보거나 시연을 보기

K) 직접 실험(연습)하기


(12) 다른 사람에게 무엇인가를 가르칠 때, 어떤 방법을 사용합니까?

V) 그림을 그려 설명한다.

A) 논리적으로 설명한다.

K) 신체를 사용하여 직접 보여준다.


3) 학습 스타일에 따른 효과적인 학습 방법

선호하는 학습 스타일을 알기 위해, 학습 스타일 평가 문항에서 체크를 한 V, A, K 개수를 모두 합한다. 가장 많이 체크를 한 항목이 자신의 학습 스타일이 된다. 아래에 제시한 각 학습 스타일에 따른 효과적인 학습 방법을 참고하여 그것을 실제로 적용하기 바란다.


(1) Visual(시각형)

시각형 학습자는 자료를 보는 것을 통하여 학습하려는 성향이 강하다.


① 수업시간에 할 일

․ 밑줄 긋기

․ 다른 색상 이용하기

․ 심벌과 도표, 종이에 쓴 배열표 이용하기

․ 목록과 제목 이용하기

․ 과정의 주제가 담긴 예를 시각화하기


② 혼자서 공부할 때 할 일

․ 필기한 내용과 교과서 보기

․ 중요한 핵심과 생각들을 시각화하기 위해 그림이나 사진을 이용하기

․ 기억을 이용하여 공부해야 할 페이지를 다시 그려보기

․ 상징이나 앞 글자를 따서 새로운 단어 만들기


③ 시험 전과 시험기간에 할 일

페이지에 그려져 있는 그림들을 떠 올려보기

․ 그림을 그리거나 도표를 이용하기

(2) Auditory(청각형)

청각형 학습자는 청취와 토론을 통하여 가장 효과적으로 학습한다.


① 수업시간에 할 일

․ 강의와 개인 지도 시간에 참석하기

․ 친구와 주제에 대해 토론하기

․ 새로운 생각을 다른 사람에게 설명하기

․ 녹음기 이용하기

․ 그곳에 없는 사람을 대상으로 사진이나 시각적 이미지를 말로 묘사하기

․ 나중의 연상을 위해 노트에 빈 여백을 남겨두기


② 혼자서 공부할 때 할 일

․ 필기한 강의 노트를 활용하기

․ 생각을 다른 말로 다시 써보기

․ 필기한 내용을 요약한 것을 테이프에 녹음하여 듣기

․ 도표를 서술형으로 정리하기

․ 사전과 정의(말의 뜻)를 활용하기


③ 시험 전과 시험기간에 할 일

․ 내면의 목소리를 듣고 써 보기

․ 대답을 말로 하기

․ 시험 문제를 대비하여 대답을 글로 써 보기

․ 선택형 문제를 연습하기


(3) Kinesthetic(신체 감각형)

신체 감각형 학습자는 주변을 걸어 다니거나 사물을 살펴보는 등 신체를 이용한 학습 방법이 가장 효과적이다.


① 수업시간에 할 일

․ 모든 감각을 이용하기

․ 견학을 가기

시도하고 - 실패하는방식을 반복적으로 활용하여 학습하기

․ 실재하는 삶의 선례 듣기

․ 실제 체험식 접근을 활용하기


② 혼자서 공부할 때 할 일

․ 요약 노트에 들을 적기

․ 핵심이 되는 초점과 생각을 행동화하거나 춤추기

․ 필기한 내용에 대해 또 다른 신체 감각형학습자와 이야기하기

․ 단어를 반복하여 써보기

․ 목록을 만들기

․ 시작과 끝 문장을 써보기


③ 시험 전과 시험기간에 할 일

․ 예상 문제에 답을 써보기

․ 시험 상황을 역할극으로 해 보기


Meta Outcome

1) 개념

Meta outcome은 고차원의 목적(목적의 상위레벨)이며, 어떤 행동이나 의도하는 바를 뜻한다. Meta outcome을 인출하는 것은 어떤 행동의 더 큰 일반화된 이면의 목적을 발견하고, 목적을 달성하는 대안을 찾는 기회를 제공하기 때문에 행동의 신축성을 크게 허용하고 있다.


2) Meta outcome 확충연습

(1) 내담자의 말에 대해서 후진 추적(중요한 것을 요약정리, 명료화)을 먼저 하고, 질 문을 한다.


․ 내담자 : 나는 직장을 그만두고, 시골로 이사 가기를 원합니다.

․ 상담자 : 직장을 그만두고 시골로 이사를 가고 싶다고요? 그것이 당신에게 무엇을 할 것입니까?

․ 내담자 : 내가 살아가는데 스트레스를 덜 받을 것입니다.

․ 상담자 : , 스트레스를 감소시키기를 원하나요?

․ 내담자 : 그것은 밤에 잠을 잘 자게 할 것입니다. 현재, 나는 두렵고 심장마비가 걸릴 것 같아 잠을 못 잡니다.


(2) Meta outcome 진행단계마다 더 일반적으로 되어 진다.

“X를 가진다면 그것이 당신을 위해 무엇을 할 것입니까?” 적절하고 수용할 수 있을 때까지 그 질문을 계속함으로써 목적 달성에 융통성이 허용된다.


(3) Meta outcome을 유도하는 기타 질문

X를 하는 것이 어떤 가치가 있습니까?

X를 가지는 목적이 무엇입니까?

X를 가짐으로써 얻는 것이 무엇입니까?



3) Meta outcome 연습(A, B 두 사람이 한 조)

(1) A는 어렵지만, 실현 가능성이 있는 원하는 것을 선정한다.


(2) BAoutcome을 후진추적하고, Meta outcome 질문을 한다.

그것이 당신에게 무엇을 할 것입니까?”


(3) B도 계속해서 보조를 맞추면서 A가 여러 면에서 수용 가능한 방법으로 만족한 효 과성이 있는 outcome에 도달할 때까지 Meta outcome을 얻어낸다.


4) Outcome 구체화 연습(Outcome의 적효성 조건)

(1) 원하는 것이 무엇입니까?

① 긍정적으로 서술한다.

② 자신에 의해 창출되고 컨트롤 할 수 있어야 한다.

③ 관리할 만한 크기일 것

Meta outcome이 있어야 한다.


(2) 그것을 가졌다는 것을 어떻게 알 수 있습니까?

① 적절성과 시간적 피드백

② 어떤 증거를 가질 것인가?


(3) 언제, 어디서, 누구와 그것을 원합니까?

① 상황의 설정

② 감각적으로 묘사할 것


(4) 원하는 결과를 얻으면 내 삶의 어떤 면에 영향을 줄 것입니까?


(5) 지금 원하는 결과를 얻는 것을 무엇이 방해합니까?

① 감각에 기초한 서술을 할 것

② 메타모델 위반을 체크할 것


(6) 원하는 결과를 얻는데 내가 이미 갖고 있는 자원이 어떻게 기여를 할 것입니까?



(7) 당신이 원하는 결과를 얻기 위해 어떤 추가적 자원이 필요합니까?


(8) 어떻게 그 결과를 얻게 될 것입니까?

① 그것에 도달하는데 방법이 한 가지만 있는가?

② 첫 단계가 구체적이고 성취가능한가?


(9) 얻고자 하는 결과는 획득할 가치가 있는가?


5) Meta outcome 실습

(1) 힘들지만, 실현가능성이 있는 원하는 것을 찾기


(2) 후진 추적(중요한 것을 요약, 정리하여 명료화함)


(3) 그것이 당신에게 무엇을 할까요?



(4) 당신에게 그것이 무엇을 할까요?(계속 후진 추적) : Outcome이 만들어짐

- 그것의 VAK를 경험하여 말하게 함


(5) 그것을 하게 하는 것은 무엇입니까?(자기가 하고 싶은 것의 기초공사)


(6)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것을 못하게 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하단로고

CopyrightⒸ국제심리연구원. All rights reserved.

문의전화 카톡아이디 네이버블로그 유튜브 문의전화 카톡아이디 네이버블로그 유튜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