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박사칼럼

본문 바로가기
메달이미지

구박사칼럼

최고의 현대최면, 데이브 엘먼(Dave Elman) 최면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관리자
댓글 0건 조회 1,449회 작성일 18-03-13 15:25

본문

일반적으로 현대의 가장 위대한 최면전문가로서 "데이브 엘먼(Dave Elman)"과 "밀턴 에릭슨(Milton Erickson)"을 말한다. 특히 밀턴 에릭슨은 "간접 최면"의 대가이며, NLP(신경언어프로그래밍)의 이론적 기둥의 하나를 제공하기도 하였다. "밀턴 에릭슨"에 대해서는 다음 기회에 소개하여 드리기로 하고, 이번에는 "데이브 엘먼 최면"에 대하여 간단히 소개드리고자 한다.

데이브 엘먼은 모든 최면은 "자기 최면"이라고 하였다. 즉, 최면은 최면을 받는 피험자(내담자)가 최면전문가의 최면유도에 따라 스스로 최면에 들어가는 것이라고 하였다. 최면의 종류를 누가 최면을 유도하는가에 따라 구분하면 자기 스스로 하는 "자기 최면"과 최면전문가의 유도에 따라 최면을 하는 "타인 최면"으로 구분한다. 그런데 데이브 엘먼은 "타인 최면'도 "자기 최면"이라는 것인데, 그것은 최면전문가(내담자의 입장에서는 타인)로부터 최면유도를 받아서, 피최면자(내담자)가 스스로 최면에 들어간다는 의미이다.

그러므로 피최면자가 최면전문가의 말을 따르지 않거나, 최면전문가의 말을 논리적으로 분석하거나 따지고, 의심하면 절대로 최면에 들어가지 못하는 것이다. 그렇지만 일반인들은 최면에 들어가지 못하는 탓을 최면전문가의 탓으로 돌린다. 데이브 엘먼은 최면에 들어가는 책임을 피최면자인 내담자에게 부여한다. 내담자가 최면에 들어가지 못하는 것은 "비판적 사고"를 우회하지 못하고, "선택적 사고"에 집중하지 못하기 때문이라고 본다. 데이브 엘번은 최면전문가의 지시를 잘 따르고 무조건 받아들이면 누구나 최면에 들어갈 수 있다고 보는 것이다.  

데이브 엘먼은 성공적인 최면이 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조건이 필요하다고 하였다.
1. 최면을 받는 내담자가 최면을 받겠다는 동의가 있어야 한다(강제로 최면을 할 수 없다).
2. 최면전문가와 내담자 간에 상호 의사소통이 있어야 한다.(즉, 서로 의사소통이 있어야 하고, 당연히 의사소통이 가능해야 한다)
3. 내담자는 최면유도의 과정이나 최면상담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어떠한 것에 대해서도 두려움을 가져서는 안된다.
4. 내담자는 최면전문가와 그의 의도를 신뢰해야 한다.

최면은 절대로 약물을 사용하지 않으며, 물리치료도 아니고, 오로지 믿음으로 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최면을 받는 내담자가 최면전문가를 신뢰하지 않으면 최면에 들어가지 못할 뿐더러, 설사 최면에 들어가더라도 깊은 최면으로는 들어갈 수 없으며, 최면상담의 효과도 기대하기 어렵다.

참고로, "데이브 엘먼 최면유도문"을 우리 한국 사람에게 더욱 맞게 필자가 일부 수정하여 소개한다.   

 

 ", 편안하게 의자에 앉으세요. 의자에 편안하게 앉으시면 됩니다. 숨을 깊게 들이마시고, 잠시 쉬었다가 천천히 내쉬면서... 눈을 감습니다. 이제 두 눈과 두 눈 주변에 의식을 둡니다. 그리고 가만히 눈꺼풀의 힘을 빼어 보세요.

눈꺼풀의 힘이 완전하게 빠진 상태가 되면 눈꺼풀이 움직이지 않을 것입니다. 그 상태가 될 때까지 힘을 빼고, 또 빼어봅니다.

 

눈꺼풀의 힘을 완전히 뺐다고 확신이 생기면 이제는 눈을 떠보려고 해 보세요. 눈꺼풀이 움직이지 않기 때문에 당연히, 당연히 눈이 잘 떠지지 않을 것입니다. 눈을 떠보려고 하는 것은 단지 그것을 확인해 보는 것입니다. 확인해 보세요.

 

, 좋습니다. 이제 눈을 떠 보려는 것을 그만 하고, 더욱 편안하게 눈을 놓아둡니다.

혹시 눈을 떴더라도 걱정하지 마세요. 눈은 우리가 마음만 먹으면 언제든지 힘을 주고 뺄 수 있는 것이 당연하니까요. 눈을 떴다면 그냥 다시 눈을 감고, 천천히 눈꺼풀의 힘을 빼면 됩니다. 그리고 지금보다 눈이 두 배로 편안하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지금까지 눈에서 이루어진 것이 이완입니다.

 

잠시 후에는 눈에서 그 이완을 몸 전체로 퍼뜨려 보겠습니다. 숨을 마시며, 눈의 편안한 느낌을 머리끝으로 올렸다가, 숨을 내쉬며 발끝까지 그 이완의 느낌을 흘려버립니다. 마치 전류가 머리에서 발끝으로 흘러간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제 말의 속도와 관계없이 자신의 호흡에 맞추어 진행하시면 됩니다.

 

그럼, 한 번 해 보겠습니다.

숨을 깊게 마시며, 이완의 느낌을 머리끝으로 올리세요. 숨을 내쉬며, 발끝으로 흘려버립니다. 쭈욱......

다시 한 번 해보겠습니다. 숨을 마시며, 느낌을 올리세요.

숨을 내쉬며 쭈욱... 흘려버리세요.

 

다시 한 번 해보겠습니다. 숨을 깊게 마시면서 머리끝으로 올렸다가, 숨을 내쉬면서 발끝으로 흘려버립니다. 쭈욱......

아주 좋습니다.

 

이제 잠시 후에는 눈을 떴다가 감는 것을 몇 번 할 것입니다.

제가 셋까지 세면 눈을 뜨는 것이고, 눈을 감으라고 말씀드리면 눈을 감으시면 됩니다.

여기서 눈을 감을 때는 몸이 두 배로 편안해진다고 생각하면서 힘을 빼세요.

, 그럼 해 보겠습니다.

하나, , . 눈을 뜹니다. 눈을 감습니다.

좋아요, 다시 한 번 해보겠습니다.

하나, , . 눈을 뜹니다. 감으세요.

좋습니다.

 

하나, , . 눈을 뜨세요. 뜹니다. 이제 감으세요.

하나, , , 눈을 뜹니다. 뜹니다. 감으세요.

좋습니다. 아주 잘 하셨어요.

 

이제, 몸의 힘을 빼고, 더욱 깊이 내려갑니다. 좋습니다.

지금까지 한 것이 신체의 이완이었습니다.

이완에는 두 가지가 있습니다. 하나는 지금까지 한 신체의 이완이고, 또 다른 하나는 마음의 이완입니다.

 

마음의 이완이 우리가 도달하려고 하는 상태입니다. 마음의 이완도 지금까지 우리가 한 신체의 이완처럼 아주 쉽습니다.

 

그냥 제가 유도하는 대로 가시다 보면 자연스럽게 도달할 수 있는 상태입니다.

이제 잠시 후에 선생님께 100에서부터 숫자를 거꾸로 세어 내려가라고 말씀드릴 겁니다. 소리를 내서 숫자를 세고, 바로 이어서 더욱 깊고 편안해진다.”라고 말하세요.

 

숨을 내쉴 때 숫자를 세면 더욱 편안하게 이완하실 수 있습니다. 숫자를 세다가 보면 잠시 후 98이나 그 근처에서 숫자가 사라져 버릴 것입니다. 여기서 숫자를 세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중요한 것은 마음을 이완하는 것입니다.

 

숫자가 그냥 사라지는 것이 아니라, 선생님이 스스로 밀어내어서 사라지게 하는 것입니다. 제가 어떻게 하는지 보여 드리겠습니다.

100. 더욱 깊고 편안해진다.

99. 더욱 깊고 편안해진다.

98. 더욱 깊고 편안해진다.

이렇게 하시면 됩니다.

 

다시 한 번 말씀드리지만, 중요한 것은 숫자를 세는 것이 아니라, 마음을 이완하는 것입니다.

 

, 그럼 이제부터 소리를 내어 숫자를 세어 내려갑니다.

(내담자에게 숫자를 소리 내어 숫자를 세어 내려가게 한다.)

 

“100. 더욱 깊고 편안해진다.

99. 더욱 깊고 편안해진다.

98. 더욱 깊고 편안해진다.”

숫자를 밀어낼 준비를 합니다. 멀리 밀어냅니다. 이제는 사라지게 합니다. 숫자가 사라집니다. 숫자가 사라졌나요? 아주 잘 하셨습니다. 지금 상태가 깊은 최면상태입니다. 이제, 원하시는 만큼 기분 좋은 상태를 즐기십시오.

언제든지 원래의 의식 상태로 돌아가고 싶으면 천천히 숫자를 다섯까지 세고, 눈을 뜨면 됩니다. 숫자를 세어갈수록 몸이 더욱 개운해지고, 기운이 넘칠 것입니다. 눈을 뜨면 마치 푸욱... 깊은 잠을 자고난 것처럼 몸과 마음이 아주 평화롭고 활력이 솟아날 것입니다. , 이제 행복한 마음을 충분히 즐기십시오."



하단로고

CopyrightⒸ국제심리연구원. All rights reserved.

문의전화 카톡아이디 네이버블로그 유튜브 문의전화 카톡아이디 네이버블로그 유튜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