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박사칼럼

본문 바로가기
메달이미지

구박사칼럼

자신감, 집중력 향상과 긍정적 변화를 위한 코칭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최고관리자
댓글 0건 조회 2,135회 작성일 12-03-03 12:55

본문

성취동기, 자신감, 집중력 향상과 긍정적 변화 방안 

 

1. 항상 학생의 칭찬할 점이 무엇인가를 발견하려고 노력하고, 그것이 발견되면 현장에서 즉시 칭찬하라  

교사들은 대체적으로 학생들에게 칭찬에 인색하고 꾸중을 많이 하는 경향이 있다. 즉, 긍정적인 말보다는 부정적인 말을 많이 한다. 특히 공부를 못하는 학생에게는 더욱 그런 것 같다. 그것은 학생들을 효과적으로 교육하여 공부도 잘하게 하는 등 결국은 훌륭한 사람으로 만들려는 긍정적 의도가 강하기 때문일 것이다. 그렇지만 이런 방법은 별로 바람직하지 않다. 교사의 긍정적인 의도와는 다르게, 결과적으로는 학생들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더욱 많이 줄 수 있기 때문이다.  

 

사람은 본능적으로 타인, 특히 권위 있는 사람으로부터 칭찬과 인정, 사랑을 받으려는 욕구가 강한데, 어린 학생일수록 더욱 그렇다.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한다.’는 말도 있듯이 그 위력이 대단하다. 그런데, 공부만 가지고 학생을 칭찬하려고 하면 공부를 못하는 학생은 칭찬을 받을 기회가 없을 것이다. 그러므로 공부뿐만 아니라 공부 이외의 면에서 아주 사소한 것이라도 좋은 점을 찾아서 현장에서 즉각 칭찬을 하라. 예를 들면, 학습이외의 쉬운 어떤 활동을 하게 하여 그것을 완수할 경우에 곧바로 현장에서 칭찬을 해 주거나, 학생의 외모나 옷차림, 바람직한 언행 등 밖으로 드러난 사소한 어떤 좋은 점을 근거로 하여 그것에 대해 즉시 칭찬을 하는 것이다. 이것은 학생들로 하여금 성취의 경험이나 칭찬의 단맛을 맛보게 하는 것으로써 학생들의 자아존중감과 자신감을 상승시키고, 성취동기와 집중력 향상에 큰 도움이 되고, 결과적으로 학생을 긍정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게 된다.  

 

심리학의 ‘행동수정의 원리’에서 말하는 바와 같이 부정적 강화(벌, 꾸중)대신 긍정적 강화(칭찬, 격려)를 인내심을 갖고 지속적으로 계속하라. 그러면 학습과 목표에 대한 성취동기와 자신감 향상되고 집중력이 강화될 것이며, 궁극적으로는 모든 면에서 긍정적으로 변화될 것이다.  

미국을 비롯한 선진국의 교사와 부모는 제자나 자녀들에게 꾸중보다는 칭찬과 격려 등 긍정적인 강화를 압도적으로 많이 한다. 그 결과, 아이들은 긍정적 자아개념이 강하게 형성되어 자아존중감이 높고 자신감이 강하다. 높은 자아존중감과 강한 자신감은 강력한 성취동기와 집중력을 끌어당겨 학습은 물론이고 이 세상에서 무슨 일을 하더라도 성공할 수 있게 한다. 이것은 성공의 필수요건이다.  

 

2. 학생들에게 명확한 목표를 설정하도록 하라

성공은 목표를 성취하는 것이며, 성공의 출발점은 목표를 설정하는 것이다. 명확한 목표가 있으면 그것을 이루기 위한 성취동기와 집중력이 향상되고 강화된다. 목표가 없으면 무기력 해지고, 성취동기와 집중력이 소멸되거나 현저하게 저하되며 긍정적인 변화를 기대할 수 없게 된다.  

 

3. 잠재의식의 특성과 작동원리를 정확히 알고, 적극 활용하게 하라 

 

가. 원하는 결과를 트랜스 상태에서 오감으로 경험하게 하라

간절히 바라는 구체적인 결과를 트랜스 상태에서 마음속으로 오감으로 경험을 하면 잠재의식은 엄청난 에너지와 활력을 가져다준다. 그 결과, 성취동기와 자신감, 집중력 강화도 자연스럽게 이루어지며 긍정적으로 변화된다.  

학생으로 하여금 자신이 원하는 것이 성취된 장면을 오감을 통한 상상으로 두뇌 속에 프로그래밍 하도록 하라. 그러면 그것은 자동적이고 지속적으로 작동해서 그것을 가져다준다. 우리 내부에는 원하는 것을 가져다주는 참으로 믿기 어려운 잠재의식이 존재한다. 잠재의식은 목표를 달성시켜주는 아이디어와 깨달음의 놀라운 원천이다. 잠재의식은 절대로 꺼지지 않는 대형 컴퓨터처럼 쉬지 않고 가동하면서 목표의 실현을 돕는다. 잠재의식은 차분하고, 편안한 마음이 되는 트랜스 상태에서 가장 활발하게 활동한다. 트랜스 상태에 있으면 반드시 잠재의식이 움직이기 시작한다. 

 

나. ‘끌어당김의 법칙(Law of Attraction)’과 ‘일치의 법칙(Law of Correspondence)’을 이해시켜라

삶에서의 모든 향상은 마음속 그림에서의 향상으로부터 시작된다. 마음속의 그림을 변화시키면 외부 세계가 변하기 시작하고, 결국 그 마음속 그림과 일치하게 된다. 목표가 달성되어버린 장면에 대해, 그리고 그것을 성취하는 방법에 대해 더 깊이 생각하고 시각화 할수록, ‘끌어당김의 법칙(law of Attraction)’이 더욱 활발하게 작동된다. 이 법칙은 목표를 성취하기 위한 강한 성취동기와 집중력이 유발되고, 목표성취에 필요한 사람, 기회, 아이디어, 재원들이 끌려 들어오는 것을 말한다.   

시각화하고, 마음에서 깊이 생각하면 ‘내면과 외면을 일치 시킨다’는 ‘일치의 법칙(Law of Correspondence)’도 작동한다. 내면의 마음속 그림이 변하면, 외부세계가 마치 거울처럼 변하기 시작한다. 대부분의 시간동안 생각하는 그대로 되듯이 대부분의 시간동안 마음속에 떠올리는 그대로 된다.

목표가 이미 달성되었다고 생각하면서 목표가 달성되어 나타날 장면을 시각화하고, 생각하고, 이야기하고, 그것을 이루기 위해 노력할 때 외부 세계는 마치 거울처럼 이것을 비춰 줄 것이다. 목표는 또한 잠재의식을 활발하게 움직이게 한다. 그 결과, 목표는 잠재의식에 의해 곧 현실로 바뀌기 시작한다.  

 

다. 망상피질을 활성화 시켜라

사람의 뇌 속에는 ‘망상 피질(reticular cortex)’이라는 특수한 기관이 있다. 감각에 도달하는 모든 정보는 망상 피질을 통해 뇌에 전달된다. 망상 피질에 목표 메시지를 전달하면 그것은 목표를 성취하는 데 도움이 될 사람들, 정보, 기회들을 강렬하게 인식하고, 고도의 집중력으로 예의주시하게 해준다.  

 

라. ‘목표카드’에 목표를 글로 기록하여 날마다 반복해서 읽도록 하라

목표를 글로 기록할 때마다 그것이 잠재의식 속에 더욱더 깊이 새겨진다. 잠재의식은 모든 말과 행동을 목표에 일치하는 패턴으로 바꾸어 나간다. ‘목표카드’를 만들어 그곳에 목표를 긍정문으로, 현재 시제로, 1인칭으로 기록하게 한다. 완성날짜도 표기하고 사진도 첨부하게 하라. 그것을 침실, 책상에 붙이게 하고, 호주머니에 휴대하고 다니게 하라. ‘목표카드’를 보려고 하지 않아도 보이도록 곳곳에 부착해 놓도록 하라.  

그리고 날마다 시간을 내어 스스로 트랜스 상태로 들어가서 ‘목표카드’를 보면서 목표를 반복해서 여러 번 읽도록 하라. 목표를 읽을 때는 그것이 이미 이루어진 듯이 상상하게 하라. 그 목표에 도달해서 성취의 기쁨을 누리고 있는 자신의 모습과 주변에서 들리는 소리, 그리고 목표를 성취했을 때의 느낌을 상상하고 충분히 경험하게 하라. 그러면서 목표를 이루기 위해 무엇을 할 것인가를 생각하게 하라.

 그러면 몸의 모든 세포 속에 목표가 침투하여 잠재의식이 알아서 목표를 성취하도록 해준다. 날마다, 특히 아침에 잠에서 깨어난 즉시, 그리고 밤에 잠을 자기 직전에 트랜스 상태로 들어가서 목표를 읽으면 그 목표는 잠재의식 속에 더욱 깊이 새겨진다.

 

목표가 성취 가능한 것이고, 그것을 성취하는 것은 시간문제라는 확신이 생기게 되어 성취동기와 자신감이 향상되고, 집중력 강화가 자연스럽게 이루어짐은 물론이고, 학생들이 긍정적으로 변화한다. 그래서 궁극적으로는 학생들이 성인이 되어서 인생에서 더욱 큰 목표를 달성하게 되고, 성공적이고 행복한 삶을 살아가게 되는 것이다.


하단로고

CopyrightⒸ국제심리연구원. All rights reserved.

문의전화 카톡아이디 네이버블로그 유튜브 문의전화 카톡아이디 네이버블로그 유튜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