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박사칼럼

본문 바로가기
메달이미지

구박사칼럼

NLP란 무엇이며, NLP를 배우면 구체적으로 무슨 도움이 되는가?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최고관리자
댓글 0건 조회 2,945회 작성일 11-09-30 18:47

본문

 NLP란 무엇이며, NLP 배우면 구체적으로 무엇을 얻을 수 있는가?

 

1. NLP란 무엇인가?

NLP는 Neuro Linguistic Programming(신경언어 프로그래밍)의 약자이며, 인간의 우수성을 개발하고 응용하는 최신의 심리전략프로그램이다.

NLP에서 N(neuro, 신경)은 인간의 모든 경험은 의식적 이든, 무의식적이든 시각, 청각, 미각, 후각, 촉각의 오감을 중심으로 하는 신경계의 작용으로 이루어진다는 점을 의미한다.


L(Linguistic, 언어)은 인간의 심적과정(mental process)은 언어를 통해 부호화, 조직화되고 의미부여가 이루어지며, 인간은 언어를 사용하여 생각과 행동을 하고, 타인과 의사소통을 한다는 것을 말한다. 언어는 음성언어 뿐만 아니라 신체언어도 포함한다.

P(programing)는 특정한 행동이 이루어지는 과정에서 언어적 자극에 의한 신경계통의 작용이 무의식적이고 특정한 형식으로 조직화, 패턴화되고 프로그래밍 된다는 것을 의미하며, 인간의 모든 행동은 이러한 프로그래밍의 결과라는 의미이다.

NLP는 사람이 외부환경에서 어떻게 정보를 얻어 경험하며, 주위 환경에 어떻게 적응하고, 말과 생각, 정서, 생리, 태도, 행동 등이 어떻게 만들어지며, 어떻게 문제를 해결하고 원하는 것을 어떻게 하면 쉽게 얻을 수 있는지를 가르쳐주는 심리기술로써 뇌를 움직이는 운영체계이다. 인간의 모든 행동은 언어적 자극에 의한 신경계통의 작용이 무의식적이고 특정한 형식으로 조직화, 패턴화 되고 프로그래밍 된 것의 결과이다. NLP는 개인과 조직을 변화시켜 원하는 목표를 빠르고 쉽고, 탁월하게 성취할 수 있게 하는 과학적 심리기술이다.

 

2. NLP의 특징

첫째, NLP는 마음의 속성을 구체적이고 체계적으로 설명하고 있다. 따라서 NLP는 그 어떤 프로그램보다도 빠른 속도로 긍정적인 변화의 효과가 있다.


둘째, NLP는 무의식 또는 잠재의식에 초점을 두며 그것을 활용한다. 인간의 모든 행동, 학습, 변화는 잠재의식 차원에서 이루어지기에 트랜스를 통하여 잠재의식에 접근하고 잠재의식의 정보나 자원을 최대로 활용하기 때문에 NLP는 탁월한 효과를 발휘한다.

셋째, NLP는 당대 최고의 심리상담의 원리를 바탕으로 계발되었기 때문에 최고의 변화 및 심리상담기법이다. 그래서 NLP의 변화 및 심리상담의 효과는 탁월하다.


넷째, 누구나 쉽게 배우고 활용할 수 있으며, 그 활용 범위는 심리상담, 교육, 경영과 비즈니스, 건강, 스포츠와 예술, 정신수련 등 다양하다.

다섯째, NLP 학습하면 다음과 같이 그 효과가 매우 다양하다. NLP를 학습하면 자신감을 갖게 되고, 업무능률과 전문성을 높일 수 있다. 또한 부정적인 정서와 사고를 쉽게 극복하고 인간관계를 개선할 수 있으며, 리더십이 증진 될 수 있다. 그리고 비전을 갖고 목표지향적인 삶을 살 수 있으며 남에게 효과적으로 도움을 줄 수도 있다.


이러한 NLP는 미국 등의 선진국에서 이미 오래 전부터 심리상담, 교육/학습, 경영/비즈니스, 스포츠와 예술, 인간관계, 자기개발, 성공학 등의 다양한 분야에서 폭넓게 활용되고 있으며, 한국에서도 그 활용이 더욱 강하게 증가하고 있다.

 

3. NLP의 구체적인 활용분야

1) 심리상담 분야

NLP에는 가족상담, 게슈탈트 상담, 의사소통이론, 기타 다양한 심리상담 기법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심리상담에 매우 효과적으로 활용되고 있다.


2) 비즈니스 및 경영분야

비즈니스 및 경영에 있어서 인간관리가 매우 중요하다. NLP는 인간과 인간관계, 특히 인간의 내적 자원을 다루는 학문이기에 NLP의 원리는 당연히 비즈니스 및 경영분야에 활용도가 높다. 그리고 목표설정의 원리인 SMART의 원리는 비즈니스와 경영의 모든 면에서 크게 활용된다.

3) 스포츠와 예술분야

스포츠와 예술은 직접적으로 타인에게 보여주는 것이므로, 무엇보다도 자신감과 심리적 안정, 강한 집중력이 요구된다. 경기나 공연, 창작행위에 대한 불안이 있다면 최고의 능률과 효과를 발휘하기가 어려울 것이다. NLP에는 자신감과 심리적 안정, 집중력을 길러주기 위한 다양한 기법들이 있다.


4) 교육 및 학습분야

NLP는 자기가 되고 싶은 우수한 모델에 대한 모방학습, 감각양식에 따른 수업 및 학습활동, 지식전달 위주의 수동적인 인지교육이 아닌 학습자의 정서와 감각적 작용을 수반하는 내적 경험학습, 동기부여를 하고 정서적 장애를 극복하게 함으로써 보다 적극적이고 생산적인 학습활동이 가능하게 하는 교육, 효율적인 인간관계를 촉진함으로써 사회성을 길러주는 교육, 좌뇌와 함께 우뇌의 활동을 더욱 촉진함으로써 상상력과 창의력을 길러주는 학습 등을 가능하게 한다.

5) 진로지도 분야

진로지도에 있어서 NLP의 원리와 기법은 크게 활용될 수 있다. NLP 선호표상체계를 통해서 학생의 기본적인 성향이나 좋아하거나 관심을 가질 수 있는 과목 또는 분야가 드러난다. 그리고 어떤 분야에서 소질을 보일 수 있을지에 대한 지혜를 얻을 수 있다. 효과적인 진로지도를 위해서는 학생에 대한 진단과 객관적인 이해가 바탕이 되어야 할 것이다. 그러한 진단과 이해를 위해서는 NLP 메타프로그램이 아주 효과적인 수단이 된다.

6) 성공학 분야

NLP는 인간변화의 탁월한 능력을 발휘하는 심리전문가들을 모델로 삼아서 개발되었다. 그들은 모두가 당대 최고의 성공인이었다. 그러므로 NLP는 그러한 최고의 성공인의 성공의 원리를 모방한 이론이요 기법이기에 NLP야 말로 최고의 성공학이라고 할 수 있다. NLP의 전제조건에서는 “탁월성은 모방할 수 있다”고 하였다. 그리고 그렇게 탁월성에 대한 모방이 가능하다면 다른 사람에게 그것을 “가르칠 수도 있다”고 하였다. 탁월성이야 말로 바로 성공의 원리요 성공의 지혜이다. NLP는 현재 최고의 성공학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성공을 꿈꾸는 사람들은 누구라도 NLP를 통하여 성공할 수 있다.

7) 종교와 영성분야

NLP에서는 영성이 중시된다. NLP 래포기법의 하나인 자신과의 래포에는 영성이 있다. 이러한 영성은 종교와 많은 부분에서 관련된다. 따라서 NLP는 종교 분야에서도 크게 활용할 수 있다. 일반인들의 종교 생활과 목사, 신부, 스님 등의 성직 활동, 목회나 사목 활동에도 NLP가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다.

8) 건강분야

건강 및 의료상황에서 NLP가 적용될 수 있는 부분은 무엇보다도 의료인과 환자와의 관계이다. 환자가 의료인에게 갖는 강한 신뢰와 믿음이 투병생활과 질병치료에 있어서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의사가 환자에게 건네는 따뜻한 말과 배려, 그리고 환자에게 투병의지를 갖게 하고 회복에 대한 믿음과 긍정적인 삶에 대한 자세를 심어준다면 그것 자체로서 훌륭한 치유적 기능을 수행할 수 있다. 의사는 약과 수술 등의 방법으로 환자를 치료하지만 그 과정에서 환자에게 주어지는 언어적인, 또는 비언어적인 암시들, 의사의 환자에 대한 자세 등이 커다란 치유의 요인이 될 수 있다. NLP는 그러한 원리와 기법이 있다. 그렇기 때문에 의사를 비롯한 많은 의료인들이 NLP에 매력을 느끼고 NLP를 공부하고 있다.

4. NLP 교육이 필요한 사람(교육대상)

성공학 및 자기개발 강사, 심리상담으로 진로를 선택하려는 사람, 심리상담 종사자, 성공을 꿈꾸는 사람, 마음의 평화를 원하는 사람, 부정적인 사고방식과 습관을 바꾸려는 사람, 무언가 획기적인 긍정적인 변화가 필요한 사람, 활기있고 희망찬 삶을 살고 싶은 사람, 교수, 교사, 학생, 비즈니스 종사자, 경영인, CEO, 목사, 스님, 신부님 등 종교인, 의사, 한의사 등 의료인, 삶의 의욕과 용기, 희망을 상실한 사람, 기타


하단로고

CopyrightⒸ국제심리연구원. All rights reserved.

문의전화 카톡아이디 네이버블로그 유튜브 문의전화 카톡아이디 네이버블로그 유튜브